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1.05 16:47:46
  • 최종수정2022.01.05 16:47:46

강완지

충주시 칠금·금릉동 주무관

'딩동' 오늘도 호출벨을 시작으로 하루를 연다.

충주시 칠금금릉동 민원실에서 근무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이곳에서는 예상보다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다.

아이가 태어나 부모님이 출생신고를 하러 오면 각종 수당과 혜택을 받으실 수 있게 도와드리는 역할을 하고, 아이에게 주민등록번호를 부여한다.

반대로 고인의 사망신고를 하러 오신 분께는 각종 상속 재산을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안내해드리고, 고인의 주민등록번호를 말소시키는 작업을 한다.

이 두 가지 업무는 그분들의 감정이 나에게까지 전해질 때가 많아 기쁨과 슬픔의 상반된 감정을 하루에 모두 공유하게 될 때도 있다.

또한 설레는 표정으로 고등학생이 주민등록증을 만들기 위해 방문하고, 집 계약 시 필요한 서류를 발급하는 분은 새로운 보금자리에서의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어떤 분은 빚을 갚지 않는 상대방 때문에 답답한 마음으로 법원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하고, 어두운 표정으로 이혼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해가는 분도 다녀간다.

이렇게 매일 민원실에서는 각양각색의 감정과 사연을 가진 사람들을 응대하고 있다. 여기서 나의 역할은 그들의 감정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차분하게 내 할 일을 처리하는 것, 또는 그들의 감정에 공감해주는 것임을 알게 됐다.

매일같이 되풀이되는 업무 속에서 수십 명의 민원인을 상대하면 감정이 무뎌져 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한편으론 사람들의 세상사는 이야기를 들으며 감정의 폭이 더욱 풍부해지고 있음을 안다.

종종 오셔서 이야기보따리를 털어놓고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귀 기울여 들어드리고 반응을 해드리는 것만으로도 고맙다고 하시며 웃는 얼굴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다. 단순히 말동무가 되어드리는 것만으로 감사함을 표현하는 분들이 다녀가실 때가 반복되는 일상 중 꽤 의미 있는 시간인 것 같다.

돌이켜보면 그들이 사는 이야기를 들으며 내 삶의 색깔이 다채로워질 수 있어 나 또한 고마운 일이다.

매일 주민들을 제일 많이 만나게 되는 민원실에서 근무하는 장점이 이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하루하루 다양한 연령대 주민들의 이야기를 접하고 그 안에서 내 미래도 그려보게 되고 내 과거도 추억할 수 있는 시간을 수차례 가지게 된다.

주민들의 삶을 접하며 내 삶을 생각해볼 수 있는 순간이 자주 오는 것이다.

주민들과 가장 가까이 닿아있는 이곳에서 함께하며 얻을 수 있는 경험들은 내 앞으로의 삶에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걸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늘도 끊이지 않는 민원인들의 행렬에 하루가 쏜살같이 지나가겠지만, 다채로운 그들의 이야기 속에서 오늘의 값진 경험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