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2.14 17:27:31
  • 최종수정2021.12.14 17:27:31

안석현

세종특별자치시 저출산 극복 사회연대회의 위원·대세컴퍼니 대표

한 아이가 제대로 자라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이 있다. 출처는 불분명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한 아이가 어른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주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이를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주변을 돌아보면 마을 사람들은커녕 누구보다 아이 옆에 있어주어야 할 부모조차 시간을 내기 어렵다. 과연 이뿐인가· 부모가 출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쉽지 않아 누군가에게 아이는 어느 때보다 현실성 떨어지는 이야기가 되었다.

2021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생률은 세계 최저 수준인 0.84명으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아이 안 낳는 나라로 꼽히는 불명예를 안았다. 출산축하금과 장려금을 증액하고 부모의 출산휴가를 확대하며 육아휴직의 한계를 지워나가는 정책에도 한국의 출생률은 반등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정부는 해마다 출산 장려 정책을 확대해나가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아이를 포기하는 모순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간극은 어디에서 오는가· 다음의 사례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아버지의 육아휴직을 보장하고 부모 동시 육아휴직을 허용하는 등 정부에서는 육아휴직을 확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임신과 출산, 육아를 위한 제도는 개선되고 있으나 인식과 문화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복직한 개인들은 직장에서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셈이다. 간극은 이상을 바라보는 정부와 아직 정착하지 못한 현실의 괴리에서 온다. 이러한 모순적 현실에서 누군가는 아이를 선택지에서 강제로 빼앗기고 만다.

앞서 언급했던 속담을 상기해보자면 아이는 모두의 협조 속에서 태어나 자랄 수 있다. 부모와 더불어 정부, 기업, 개인이 합심해야만 아이는 태어나고 출생률은 회복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모니터링을 통해 보상과 제재를 적절히 사용하여 개개인의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기업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휴직 등을 도모하고 그로 인해 생기는 업무 공백을 개인에게 부담지우지 않는 바람직한 사내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야 하며 개인은 육아휴직 등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생애주기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누구 할 것 없이 모두가 각각의 자리에서 협력하는 환경에서야 비로소 아이는 모두에게 자율적인 선택지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한국의 출생률이 OECD 최저를 기록한 지금 이 시점에야말로 우리는 어느 때보다 아이를 낳고 기르기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