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학교지원 종합만족도 전국 1위

학교업무경감 200건 발굴·현장 안착
교육부 충북교육 2년간 실적 평가

  • 웹출고시간2021.11.15 16:39:44
  • 최종수정2021.11.15 16:39:44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교육부의 학교업무경감 등 학교지원활동 만족도 정책연구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충북교육 당국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2년간 학교현장과 적극 소통하면서 교육행정기관 협업을 통해 발굴한 학교업무경감 정책 200건에 대한 평가 결과다.

충북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은 지난해부터 학교업무경감을 위해 '시스템 구축 관련 16건', '업무이관 26건', '업무방식개선 75건', '교육지원청의 다양한 학교지원 노력 83건' 등 총 200건의 정책을 다각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추진했다.

세부적으로는 정보업무 관련 이관 추진, 공문서 진단키트 개발, 학교 방역인력 지원, 교육지원청 혁신 추진 등 단위학교에서 추진하기 곤란하거나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이다.

충북교육청의 이 같은 성과는 교육부가 한국지방교육연구소를 통해 발행한 '학교지원기능 강화를 위한 지방교육행정 혁신방안 연구'에서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학교지원 종합만족도 최고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교육청 학교지원 문항별 만족도 조사결과 '본청·교육지원청은 학교의 지원요청을 신속히 해결해준다'와 '본청·교육지원청 부서체계는 학교의 업무와 매칭이 잘 돼 있다'에서 1위, '본청·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활동은 업무경감에 도움이 된다' 2위, '본청·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활동은 전문적이다' 3위 등 전 분야에 걸쳐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이 연구는 정책수혜자인 단위학교 교원대상 학교지원정책 평가와 인식평가, 정책기획·집행자인 시·도교육청 업무담당자 대상 FGI(표적집단면접 또는 집단심층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시·도교육청의 학교지원조직 현황 분석과 지방교육행정기관 수준의 학교지원기능 강화 정책 동향 분석 등을 중점 내용으로 삼았다.

충북교육청은 지난 5월 '교육지원청 혁신' 국가시책 사업 주관교육청으로 지정돼 경기·충남·경남·전남·제주교육청과 함께 시·도 간 사례 나눔을 비롯해 정책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 중이다.

김병우 교육감은 "교육행정기관에서 추진하는 업무가 학교 교직원들에게 부담이 되는 현실을 공감하고 있다"며 "그것을 줄여나가기 위해 집행청에서 업무 효율화와 인력배치 등 지원구조를 학교지원 중심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서원석 한국은행 충북본부장

[충북일보] 서원석(56) 한국은행 충북본부장은 음성 출신으로 청주 세광고를 졸업하고 지난 1989년 한국은행에 입행했다. 국무총리실 파견, 금융안정국 일반은행2팀장, 지역협력실장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며 30여 년의 경력을 쌓았다. 국내 경제·금융관련 전문가로 정평이 난 서 본부장은 지난 2020년 7월 말 충북본부장으로 부임했다. 충북 금융계 총책임자로서의 금의환향이다. 서 본부장은 부임 당시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사태와 맞서 충북의 금융안정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서 본부장을 만나 국가적 대위기 속 한국은행 충북본부의 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충북 출신으로서 '한국은행 충북본부 70주년'을 맞은 소회는. "1950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충북도에 1951년 11월 1일 한국은행 청주지점을 설치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지난 11월 1일 개점 70주년을 맞이한 셈이다. 충북 출신으로서 고향에서 '한국은행 충북본부 70주년'을 맞이했다는 데 대해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을 느낀다. 충북도와 함께 성장한 지난 70년 세월 동안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물론 각종 조사연구를 통해 충북도정에 유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