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두 번째 릴레이프로젝트

오는 27일까지 전시장 전관서
15기 입주작가 김승현·송수민展

  • 웹출고시간2021.10.18 14:15:35
  • 최종수정2021.10.18 14:15:35

김승현

[충북일보]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오는 27일까지 1층·2층 전시실에서 15기 작가들의 두 번째 릴레이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릴레이프로젝트는 작가들이 입주기간 창작한 성과물을 전시로 선보이는 프로젝트다.

지난해 모집심사를 통해 시각예술 분야에서 활발히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 18명이 15기 입주작가로 선정됐다.

이번 전시는 15기 입주작가들이 치열하게 고민하는 동시대적 예술의 방향성과 시대적 고민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다.

15기 두 번째 릴레이 프로젝트는 김승현 작가의 '낯선 우아함'전과 지선경 작가의 '예기치 못한 상황'전으로 구성된다.

김승현 작가는 청주 출생으로 충북대학교 미술과 조소전공을 졸업하고, 교토시립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조각전공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일본에서 7년간 생활한 뒤 학업과 작품 활동을 하던 작가는 지난해 한국으로 귀국했다.

작가는 자신의 전공인 조각을 중심으로 평면, 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주로 일상에서 사용되는 오브제를 사용한 작업을 하는데 입체나 설치뿐만 아니라 평면 작품에서도 이미 존재하는 이미지를 조합해 자신의 시각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작업하고 있다.

'위장'이라는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는 투구이자 껍데기를 만들고 마스크이자 위장의 도구를 만들며 무엇인가 되고 싶은 '척'을 하다가 무엇도 되지 못한 아이러니를 만들어낸다.

송수민

송수민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작가는 회화를 기반으로 특정 상황이나 사건과 같은 고유의 맥락으로부터 이미지를 추출해 새로운 맥락의 장면으로 재창조한다.

현재는 상반된 상황, 재난과 일상의 이미지에 관심을 보이며 본래 가지고 있는 서사는 다르지만 형태적으로 유사한 소재를 추출해 출처가 모호하게 표현하고 조형적으로 연결시키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상봉 청주시립미술관장은 "이번 15기 입주작가 릴레이프로젝트는 코로나 19 상황 속 경제적·물리적으로 많이 위축된 젊은 작가들이 공공기관의 창작 지원을 바탕으로 실험적이고 문화와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예술적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예술가들이 함께 호흡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대적 이슈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