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가덕 자치연수원 이전 부지 활용방안 찾는다

주변 관광지 연계 휴양시설·지방의정연구센터 유치 등 다양
연수원 "충북연구원에 활용방안 의뢰…도민 의견 반영 결정"

  • 웹출고시간2021.06.02 20:19:10
  • 최종수정2021.06.02 20:19:10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서 제천시 신백동으로 이전을 앞둔 충청북도자치연수원 청사 모습.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있는 충청북도자치연수원 청사와 부지 활용 방안이 주요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자치연수원 이전은 이시종 지사의 지역 균형발전 공약사업 중 하나로 총 463억300만 원이 소요된다.

신축 예정지는 제천시 신백동 일원 10만784㎡으로, 도와 시는 오는 2023년 준공을 위해 오는 10월까지 용지 매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와 시는 자치연수원 이전이 완료되면 생산유발 1천42억 원, 부가가치 유발 495억 원, 수입 유발 79억 원 등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치연수원 이전에 대한 행정절차는 일사천리 진행되고 있지만 기존 자치연수원 청사와 부지는 어떻게 활용할지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다.

자치연수원은 지난해 10월 도의회에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관련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처리되자 기존 청사와 부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충북연구원에 정책연구과제를 의뢰했지만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부지면적(임야 포함)만 16만1천700여㎡(4만9천 평)에 이르고 해발 413m의 백족산이 병풍처럼 둘러져 있다.

주변에는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와 대청호, 미동산 수목원 등이 있어 이와 연계한 활용도 가능하다.

지역에서는 기존 자치연수원 활용 방안으로는 테마파크, 놀이공원, 복합휴양시설, 청년창업공간, 도서관 등 도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시설과 청주 내수읍 소재 동물위생시험소 이전 등 공공청사 재배치 등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가칭 지방의정연구센터를 유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방의회와 지방의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별도의 전담교육연수기관은 현재 없다.

이에 지방의회 의원과 의회사무처·사무국 직원들은 국회의정연수원(서울 여의도)·고성연수원(강원 고성), 지방자치인재개발원(전북 완주)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의존해 역량을 향상시켜왔다.

지방의정연구센터 설립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의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협의회는 지난 2018년 10월 30일, 2019년 4월 25일, 지난해 10월 30일까지 총 3회에 걸쳐 건의문을 채택해 전담교육연수기관 설립을 행정안전부 등에 촉구했었다.

그러나 행안부는 지방의정연구센터 설치에 대한 정책 결정을 미루고 있어 자치연수원 활용의 대안으로 검토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내년 1월 13일부터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채용 등 지방의회의 권한이 강화된 만큼 지방의정연구센터 등을 통한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설치 여부를 결정하지 않아 지역이나 시설 규모 등도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문희 충북도의장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정치적 대표기관인 지방의회는 시시각각 증대하는 주민들의 정책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의정역량 구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현재 자치연수원 부지는 접근성이 뛰어나고 주변 볼거리도 있어 지방의정연구센터를 유치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수원 관계자는 "충북연구원의 정책연구과제 결과가 나오면 도민 의견을 수렴해 활용방안을 찾아갈 것"이라며 "2024년 이전하는 만큼 시간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