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멘트 값 인상… 충북 레미콘 업계 고사 위기

국내 시멘트 업체, 7~9% 수준 인상 통보
한달 격차·비슷한 가격에 '담합' 여지도
도내 레미콘 업체 '울며 쓸 수밖에' 상황
"올해 레미콘 납품 줄고 코로나로 위기까지
시멘트 가격 인상할 때 아냐… 논의 필요"

  • 웹출고시간2020.12.08 20:14:49
  • 최종수정2020.12.08 20:14:49
[충북일보] 상생과 동반성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멘트 업계가 일방적으로 벌크시멘트 판매가격을 인상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도내 레미콘 업체는 10%에 가까운 시멘트 가격의 일방적인 인상으로 고사 위기에 내몰린 상황이다.

8일 충북 도내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시멘트 업체가 최근 순차적으로 벌크시멘트 판매가격을 인상, 관련 안내문을 레미콘 업체에 발송했다.

A시멘트 업체는 지난 9월 15일 출하분부터 t당 7만5천 원이던 벌크시멘트를 8만2천 원으로 인상했다.

B업체는 10월 25일부터 7만5천 원에서 8만 1천 원으로 인상했다. 또 C업체는 지난 5일부터 7만5천 원에서 8만500원으로 인상했다.

인상률은 7.3~9.3% 수준이다.

각 시멘트 업체는 가격 인상의 요인으로 △2014년 이후 판매가격 유지 △제조원가 상승 △수익성 악화 등을 들었다.

하지만 가격 인상 과정에서 충북 도내 레미콘 업체 또는 충북레미콘공업협동조합과 어떠한 협의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 업체는 판매 가격을 10% 가까이 인상하면서도 '독점'에 가까운 우월적 지위를 이용, 레미콘 업체에 사실상 높은 가격에 구매토록 강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충북 도내서 각 시멘트 업체로부터 시멘트를 구매해 레미콘을 제조·판매하는 업체는 60여 개다. 도내 레미콘 업체는 시멘트 업체의 '일방적 가격 인상'에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도내 레미콘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각 레미콘 업체는 '단일' 시멘트 업체로부터 벌크시멘트를 구매하고 있다.

A시멘트 업체로부터 벌크시멘트를 구매하던 도내 한 레미콘 업체가 가격 갈등 등의 이유로 B시멘트 업체로부터 벌크시멘트를 구매하려고 해도 쉽지 않다는 얘기다.

도내 레미콘 업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불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가격 인상 통보는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한 레미콘 업체 관계자는 "올해 민수공사 납품은 지난해보다 40% 가량 줄었고, 관급공사는 10% 정도 줄었다"며 "시멘트 업체만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게 아니다. 코로나19로 모든 업체가 어려운데 이런 식의 일방적인 가격 인상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멘트는 레미콘 원가의 70~75%를 차지한다. 여기서 시멘트 구매가격이 7~9% 더 오른다면 레미콘 업체로서는 타산이 맞지 않는다. 문을 닫으라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올해 레미콘 운송 비용은 5천 원이 인상된데다, 1·3주 주5일제 근무로 레미콘 업계의 위기가 가속화하고 있다. 업체를 인수하겠다는 사람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매도할 생각"이라며 "레미콘 업계가 도산 위기에 내몰린 것을 보면서도 시멘트 업계는 자신들의 배만 불리려고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국내 5개 시멘트 업체가 한 달 가량의 시간차를 두고 판매 가격을 비슷한 수준으로 인상한 것은 '담합'으로 볼 여지도 있다.

지난달 말 공정거래위원회와 C시멘트 업체 간의 담합 제재 소송에서 공정거래위가 최종 승소하면서 875억 원의 과징금 처분이 확정되기도 했다.

공정위는 지난 2016년 1월 시멘트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담합해 결정한 6개 시멘트 업체에 1천994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C 업체는 가장 많은 금액인 875억 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충북레미콘조합 관계자는 "시멘트 업체든 레미콘 업체든 각 업체의 시설 투자와 인건비 등은 스스로가 감내할 문제"라며 "레미콘 업체들은 스스로의 긴축재정과 노력으로 경영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멘트 업체는 자구노력 없이 일방적 가격 인상으로 레미콘 업체에 피해를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SOC사업이 많지 않았던 데다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레미콘 업체는 파산 직전"이라며 "지금은 판매 가격을 인상할 때가 아니다. 차후 논의할 문제다"라고 강조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