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충북도 하반기 일정 차질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온라인 개최 등 통상활동 제약
농식품 해외마케팅·국제통상 사업 기약 없이 미뤄져
올해 10주년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 1년 연기

  • 웹출고시간2020.06.21 19:48:25
  • 최종수정2020.06.21 19:48:25
[충북일보] 21일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8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바이러스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충북도의 올해 하반기 일정이 전반적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경제, 통상, 문화, 관광 등 모든 분야의 대면 활동이 대부분 미뤄졌고 해외마케팅 활동은 사실상 중단됐다.

특히, 수출 등 통상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전국대비 4% 충북경제 실현에 비상등이 켜졌다.

충북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화장품 기업들에게 해외시장과 국내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해 온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는 온라인상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매년 10월 오송역에서 열린 엑스포는 B2B(기업 간 거래) 중심의 '기업관'과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중심의 '마켓관'을 구성·운영하면서 화장품 관련 많은 볼거리를 제공해 왔다.

지난해에는 57개국 590명의 해외바이어를 포함한 1천152명의 바이어가 참석해 1천709억 원(1천612건)의 수출계약 상담을 진행했고, 관람객 수가 10만 명을 넘는 등 역대 최대 성과를 이뤘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해외바이어 입국이 어려워지자 도는 온라인 제품 홍보관과 사이버 수출상담 시스템을 갖추는 등 온라인 개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럴 경우 B2C 활동이 어려워져 예년과 같은 성과를 내긴 힘들 전망이다.

농식품 해외마케팅도 코로나19에 발목이 잡혔다.

도는 오는 9월 스페인·중국·태국에서 열리는 식품박람회에 참가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영향으로 박람회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진 데다 먼저 취소할 경우 부스비를 물어야 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도는 사이버 상담회와 신남방(베트남·인도네시아) 농식품 샘플지원을 대체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이 외에 무역전시회, 사절단 등 해외사업을 사이버 화상 상담회, 맞춤형 온라인 바이어 발굴 등 국내 사업으로 대체하고 있다.

예를 들어 두바이 건축박람회(11월)는 베트남 인플루언서 활용 지원, 북미 무역사절단(9월)은 사이버 무역사절단, 인도네이사 한국상품전(11월)은 해외규격인증 추가 지원으로 각각 조정했다.

문화·관광사업도 직격탄을 맞았다.

도는 올해 하반기 중화권과 동남아에서 관광 박람회, 세일즈마케팅 등을 펼칠 예정이었지만 모두 취소되거나 연기됐다.

오는 11월 예정된 서울산업관광박람회 등 국내 박람회 참여 여부도 알 수 없게 됐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하는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은 내년 가을로 1년 연기됐다.

페스티벌은 3일 동안 최대 3만5천여 명이 방문하는 등 한중 문화교류에 크게 기여해 온 만큼, 도는 10주년 행사가 미뤄진데 대해 아쉽다는 반응이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도정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부정적인 영향이 대부분일 것"이라며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루 빨리 일상이 회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