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12.10 18:02:14
  • 최종수정2019.12.10 18:02:16
[충북일보]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잦아지고 있다. 재산 피해는 물론 인명 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 사람의 실수나 안전 불감증에 따른 결과다. 단순 화학물질 누출도 위험하다. 하물며 가연성 화학물질은 공포다. 폭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에서 또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일 오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한 필름 제조공장에서 디클로로메탄으로 추정되는 화학물질이 새나왔다. 이 사고로 근로자 A(35)씨가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옮겨졌다. 하지만 병원 치료 중 뇌사 판정을 받았다. 다른 근로자 B(27)씨는 병원으로 옮겨진 뒤 의식을 회복하고 치료를 받고 있다. 지난달 22일엔 충주시 주덕읍 한 2차전지 제조공장에서도 성분을 알 수 없는 화학물질이 흘러나왔다. 현장에 있던 근로자 3명이 병원 치료를 받았다. 지난 3월에는 음성군 금왕읍 농협 목우촌 계육 가공 공장에서 암모니아 가스 100㎏이 누출됐다. 근로자 19명과 직원 4명이 두통과 호흡곤란 증세를 호소하며 병원 치료를 받았다.

지난해 11월8일에는 청주시 옥산면 화학소재 제조공장에서 유해 화학물질인 메틸렌 크롤라이드 20ℓ가 누출됐다. 직원 1명이 전신화상을 입는 등 5명이 다쳤다. 같은 해 8월1일엔 옥산면 전자부품 제조공장에서 질산 20ℓ가 흘러나와 20여 명이 대피했다. 앞선 5월23일엔 청주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장에서 황화수소 가스가 새나와 근로자 3명이 질식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재근(서울 도봉갑)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충북에서 일어난 화학물질 사고는 15건이다. 화학사고는 아니지만 자유한국당 이종배(충주) 의원이 지난해 국감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충북에서 33건의 가스사고가 발생했다.

급기야 충북의 노동관련 단체가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역본부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반복되는 화학물질 중대 재해에 대한 철저한 책임규명과 예방대책 마련을 노동당국에 촉구했다. "지난 2일 청주의 한 공장에서 디클로로메탄 중독으로 노동자 1명이 뇌사 상태에 빠지는 재해가 발생했다"며 "제천·충주·옥천에서도 노동자가 죽거나 다치는 등 화학물질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에서 충북은 경기(22.9%)·경남(16.4%)·울산(12.7%)에 이은 전국 4위로, 화학물질 사용과 배출이 많은 곳"이라며 "이에 대한 저감 대책과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철저한 화학물질관리체제를 구축해 한다는 주장이다.

충북도 등 도내 시·군들은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해마다 화학물질 누출대비 훈련을 하고 있다. 하지만 사고는 줄지 않고 있다. 생명보다 이윤을 중시하는 기업의 탐욕과 관리·감독 부재의 관계기관 때문이다. 제대로 된 책임규명과 사업주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 고용노동부와 충북도는 화학물질 배출저감제도 대상기업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 그런 다음 화학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특단의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기업은 그 자체로 선하거나 악하다고 평가할 수 없다. 그들의 행위가 선과 악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화학물질로 인한 피해는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재앙과도 같다. 평소 철저히 준비하는 게 최선이고 당연하다.

전 세계적으로 개발된 화학물질은 1천200만종이 넘는다고 한다. 그 중 유통되고 있는 화학물질 수가 10만여 종이나 된다. 국내에서 4만 종 이상의 화학물질이 유통되고 있다. 매년 400여 종의 새로운 화학물질이 국내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하지만 화학물질관리는 상대적으로 소홀하다. 전 국민이 화학물질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셈이다. 화학물질은 생산, 유통, 폐기 과정에서 많은 독성물질을 배출한다. 그 중 발암성 물질, 변이원성 물질, 생식독성 물질, 환경호르몬 등 고위험물질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다.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한다. 벌써 2019년 한해를 마감해야하는 12월이다. 잘 마무리하고 잘 시작해야 한다. 유난스러운 대비가 참혹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