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01 14:58:53
  • 최종수정2019.09.01 15:36:14

신종진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시민리포터

 충주에서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과 충주무술축제가 동시에 개최된다.

 무술축제가 무술 시연을 즐기고 야시장도 여는 등 주로 밤에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라면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20개 종목 100여 개국 4천 명 이상이 참가해 메달을 놓고 겨루는 경기 위주의 대회다.

 태권도, 유도, 무에타이 등 많이 들어보거나 잘 아는 경기가 있는 반면 크라쉬, 카바디, 펜칵실랏 등 다소 생소한 종목도 종목에 많이 포함돼 있어 대중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더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같다.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충주체육관, 호암체육관, 한국교통대학교 체육관, 건국대학교 체육관, 충주시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충주시 택견원, 충주세계무술공원 등 여러 경기장에서 유도, 태권도, 합기도, 주짓수, 씨름 등 다양한 종목이 열리는 만큼 본인이 관심 있거나 흥미가 있는 경기를 골라 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충주시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에서도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경기가 진행된다.

 '카바디'와 '펜칵실랏', '씨름'까지 총 세 종목이다.

 '카바디'는 수세기 전부터 인도에서 행해진 변형 투기종목으로 술래잡기와 피구, 격투기가 혼합된 경기다. 카바디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열렸다.

 '펜칵실랏'은 일본 가라테와 태국 무에타이의 힘, 중국 쿵푸의 섬세함이 잘 융합된 무술이라는 명성을 얻으면서 세계 각국의 특수부대와 경호원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펜칵실랏은 9월 2일부터 9월 4일까지 열린다.

 예로부터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이자 운동경기인 씨름은 9월 5~6일 열린다.

 이런 경기가 열리는 충주시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는 지난 4월에 개장했다.

 체육관은 장애인 휠체어 석과, 일반석 166개의 좌석을 가지고 있다.

 일반인은 물론 장애인도 이용에 불편함 없이 관람할 수 있다.

 해당 종목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필자 또한 좋은 경기가 진행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 도울 것이다.

 많은 관람객들이 함께 찾아 선수들에게 응원과 환영의 박수를 보냈으면 좋겠다. 필자도 근무지에서 열심히 대회를 지원하고, 시민리포터 활동을 통해 생생한 경기상황과 경기장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야기 거리를 발굴해 소개하겠다.

 많은 분들이 8일간 충주체육관 등 9개 경기장에서 무료 관람하고 충주의 가볼만한 곳도 구경하고 많은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함께 즐기며 대회기간동안 재미있는 충주가 되길 기대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