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고개숙인 청주시장… 사기꺾인 직원들

시장·부시장 "도시공원위 충돌 여직원 동원 유감" 사과
성불평등 모순적 발상에 직원 자존감 하락 우려

  • 웹출고시간2019.07.17 21:17:28
  • 최종수정2019.07.17 21:17:28

도시공원위 충돌 당시 여직원 동원 문제와 관련해 김항섭 청주부시장이 17일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박재원기자
[충북일보=청주] 한범덕 청주시장이 도시공원위원회 충돌 문제에 스스로 고개를 숙이면서 시청 공무원들의 자존감까지 깎아내리고 있다.

한 시장은 지난 16일 이메일을 통해 모든 직원에게 "지난 12일 여성공무원들이 도시공원위 회의장 진입을 앞장서서 막는 데 유감의 뜻을 전한다"며 "현장에 있었던 여성공무원들에게 부담과 상처를 안겨 드린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에 직접 책임이 있는 부서장인 푸른도시사업본부장에게 엄중 경고하고, 성인지 교육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여기에 김항섭 부시장까지 나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직원을 앞장세운 문제를 머리 숙여 사과했다.

결국 푸른도시사업본부장이 회의장 밖을 지키기 위해 여직원을 동원했고, 여직원들은 '자발적 참여'라고 말까지 맞춘 꼴이 됐다.

문제는 직원들 사기까지 꺾으면서 시장과 부시장이 고개 숙여 사과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는 점이다.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결정한 도시공원위에 시민대책위가 여성 회원을 앞세워 회의장 진입을 시도하자 여직원들이 이를 막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남성 직원들이 이 여성 회원을 제지했다간 성추행으로 걸려들게 뻔해서다.

다만 사전에 비공개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집회·시위 현장에 여직원을 참여시키려면 노조와 사전 협의를 거쳐야 했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점, 청원경찰 업무인 청사 방호에 일반 직원을 동원했다는 점은 시에서 실수했다.

정작 회의장 밖을 지켰던 직접적인 당사자인 여직원들은 이번 일에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떠한 정치적 판단이 작용했는지 시장과 부시장은 고개를 숙였다.

충돌 과정에서 시민대책위 남성 회원이 시청 공무원을 폭행하기까지 해 오히려 사과를 받아야 할 판이다.

사과 내용 자체도 '성인지·평등 의식 부족' '성인지 교육 강화' 등 여직원을 나약한 존재로 폄하해 험한 업무는 배제해야 한다는 사실상 성불평등의 모순적 발상이다.

이날 회의장을 자발적으로 찾은 일부 여직원들은 사기가 꺾일 듯하다.

성추행 수법에 동료직원을 보호하고, 막무가내인 시민대책위에 당하지만 않겠다고 나선 여직원들에게 시청 최고 수장이 '수고했다'가 아닌 외압에 휘둘려 고개를 숙인 모습은 맥 빠질 일이다.

이번 시장 사과로 앞으로 시청 직원들이 당면 업무에 능동적으로 나설지도 의문이다.

잘 못한 일이 아닌데 정치적 논리에 사과하고, 부서장도 경고까지 받는데 남성용·여성용 업무를 구분지어 내일만 신경 쓰는 조직 분위기는 당연시될 게 불 보듯 뻔해 보인다.

계속해서 도시공원 문제로 잡음이 일고, 추가적인 갈등도 불거지고 있어 한 시장은 이번처럼 고개 숙이고, 민간개발을 철회하는 게 어쩌면 직원들을 덜 피곤하게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