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모 국립대 교수 수험생 인권 침해성 막말

수시 최종 입시 면접장에서
"몸이 뚱뚱하다" 등 비하 발언
대학 측 "관련자 책임 물을 것"

  • 웹출고시간2017.12.27 16:27:00
  • 최종수정2017.12.27 19:12:53
[충북일보]충북의 한 국립대 교수가 2018학년도 입시 면접장에서 수험생에게 인권 침해성 막말을 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27일 이 대학에 따르면 지난달 말 치러진 이 대학 2018학년도 수시 최종 입시 면접장에서 면접관인 모 학과 A 교수가 면접과정에서 한 수험생에게 입시와는 관련 없는 인권 침해성 막말을 하는 동영상이 특정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됐다.

이 영상에서 A 교수는 한 수험생에게 "몸이 좀 뚱뚱한 것 같은데 평상시에 많이 먹고 게을러서 그런가"라며 외모를 노골적으로 비하했다.

이에 수험생이 "근육"이라고 답하자 그는 "내가 근육인지 비계인지 어떻게 알아. (감량 안 하면)내쫓아도 할 말 없지"라고 되물었다.

A 교수는 또 수험생에게 "근육인지 확인해 보겠다"며 갑자기 팔굽혀펴기를 시켰다.

A 교수는 또 "미안한 얘기지만 범죄율이 높은 남자아이들이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아들들이야. 세상에 나와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안 되면 때려 부수고 찔러서 죽이고 이런 걸 제일 많이 하는 애가 이 같은 가정 스타일에 있는 사람들이야"라면서 해당 수험생의 가정 환경을 비하하는 발언도 했다.

심지어 "만약 합격시켜주면 방망이를 하나 가져와. 언제든지 너를 때려도 좋다는 전제 조건으로"라며 합격 조건이 구타를 견뎌내야 하는 것이라는 황당한 말까지 했다.

심지어 수험생이 사는 곳을 두고도 비하 발언이 이어졌다.

A교수는 다른 수험생에게 "옛날에는 빈민촌이었는데, 너 같은 고등학생 때 00동, 00동은 완전히 똥냄새 난다고 해서 안 갔는데"라고 했다.

이에대해 A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억울하다."며"면접시 인권침해적인 언행을 하지 않았다.(제보자가)말의 앞뒤 정황을 모두 자르고 교묘하게 나쁜 부분만 편집한 것"이라며 참담하다고 답변을 했다.

그러면서 "만약 학생이 면접과정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생각하면 광화문 광장에서 무릅꿇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이 대학 측은 "불미스러운 일에 발생한 데 대해 공식 사과하겠다"며 "진상 조사를 벌여 문제점이 확인되면 즉각 시정하고, 관련자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