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7.19 14:09:26
  • 최종수정2017.07.19 17:51:43
[충북일보] 재난의 비극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천재(天災)고 다른 하나는 인재(人災)다. 그러나 두 비극은 아주 다르다.

천재는 하늘이 내린 재난이다. 천재를 당하면 사람들은 재난 극복에 온 힘을 모은다. 단합의 감정으로 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한다. 인재는 다르다. 막을 수 있었기에 더 허탈하고 슬프다. 원망으로 치달아 분란을 만들기 쉽다.

지난 16일 집중호우 때 괴산댐 주변 호우피해를 두고 말들이 많다. 월류 가능성을 말하는 이들도 있다. 괴산군 칠성면 외사리 주민들은 이번 재해를 인재라고 주장했다. 너무 늦게 댐 수문이 열려 엄청난 수해를 입었다는 얘기다.

괴산댐 관리주체의 적절한 대처 여부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역에선 댐 하류지역, 특히 수도권 주민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홍수경보 발령 및 방류시기를 의도적으로 조절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괴산군이 공원을 만든다며 벌인 무분별한 공사도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도 있다. 외사교 다리 아래 제방을 쌓으면서 10여m 이상 강폭이 좁아져 원활한 물 흐름을 방해했다는 얘기다. 결론적으로 사람이 만든 인재라는 주장이다.

이번 집중호우와 관련한 인재 주장은 여러 곳에서 나온다. 청주 비하동 일대는 이번에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인근 석남천의 범람 때문이다. 그런데 하천 안에 쌓아 뒀던 공사자재들이 물길을 막아 둑이 터졌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난 16일 하루 동안 청주에는 290㎜ 이상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기상 관측사상 두 번째 많은 비를 기록했다. 인명피해와 함께 수많은 재산피해를 남겼다. 많은 시민들이 이번 비 피해를 천재가 아닌 인재로 인식하고 있다.

천재나 인재나 다 무섭고 끔찍하다. 피해발생 지역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과 대안마련이 필요하다. 정부의 지원에 앞서 지자체 차원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 인재라면 더욱 더 원인규명에 철저해야 한다.

우리는 이번 기회에 괴산댐 재건설도 논의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괴산댐 문제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정도로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대로 방치하다가는 괴산·충주지역은 물론 수도권까지 엄청난 수난을 당할 수 있다.

괴산댐 월류는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자칫 댐 붕괴라는 최악의 사태도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괴산댐 주변에선 폭우가 내릴 때마다 크고 작은 유형의 피해가 발생했다. 그러나 관리주체나 관계당국 모두 원인을 밝히는 데는 소홀했다.

원인이 왜곡되면 제대로 된 대책을 수립할 수 없다. 괴산댐 월류 문제는 그동안 수차례 제기됐던 문제다. 따라서 문제가 터지면 천재라기보다 인재일 수밖에 없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사고는 인재일 때가 많다. 언론 등에서 인재라고 할 땐 다 이유가 있다. 그런데도 허술한 재난관리시스템은 그대로다. 매번 비슷한 유형의 사고와 피해가 반복되는 이유는 여기 있다.

인재 발생 가능성부터 줄여야 한다. 관리주체라면 끊임없이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숙지해야 한다. 교육 훈련도 반복해야 한다. 꾸준한 감시와 단속은 기본이다. 그래야 감지와 초기 대응, 사후 생존, 사후 복구 등에 대한 체계를 꾸준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한반도는 이제 온대지역이 아니다. 강우일수는 줄지만 강우량은 늘어나는 아열대 지역으로 변했다. 변화하는 기후에 따른 적절한 수방대책이 필요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