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6.07 13:49:00
  • 최종수정2017.06.07 17:45:37
[충북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통합의 길'을 선언했다.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를 나누지 않는 통합의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취임사에서도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온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새로운 협치의 시대를 만들자"고 했다.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국회의 협조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현충일 선언'으로 국민통합 의지를 다시 밝힌 셈이다. 그러나 진정한 국 민 대통합은 대통령의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사회 곳곳의 작은 곳에서부터 형성돼 나와야 가능하다.

지금 대한민국은 온갖 이유로 사분오열돼 있다. 어떤 방식으로든 국가공동체 의식을 되살려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정부와 국회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의 솔선적인 모습은 아주 중요하다.

통합은 개혁의 최종 목표다. 하지만 어떻게 통합을 이룰지는 모른다. 그동안 구호만 있었을 뿐 실제로 가보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부재의 좋지 않은 영향은 곳곳에서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에서도 비슷하게 연출되고 있다. 서로의 일방적 주장만 있을 뿐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각종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의견 대립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 반대를 위한 반대로 내홍 중이다.

충북도의회는 8일 제356회 정례회를 연다. 그런데 전운이 감돌고 있다. 지난 4월 통과시킨 '충북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경제특위)'에 대한 이시종 충북지사의 재의(再議) 요구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4월 한국당 의원들의 주도로 통과된 경제특위는 '뜨거운 감자'였다. 자유한국당은 특위 구성을 요구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공익을 해칠 우려가 크다며 재의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충북도의 입장에 보조를 맞췄다.

청주 제2쓰레기매립장과 관련, 내홍을 겪는 청주시의회도 다르지 않다. 충북도의회와 상황만 다를 뿐 대립 국면이다. 각종 비위의 온상이라는 지적에도 자숙하는 기미가 없다. 눈곱만큼의 수오지심(羞惡之心)도 없다.

소통하려면 먼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경청은 상대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정치에서 경청은 곧잘 소통의 길로 안내한다. 통합에 이르게도 한다. 궁극적으로 '경청=소통=통합' 등식이 가능하다.

어쩌면 정치적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경청이다. 아무리 상대의 고집이 세고 오해가 깊어도 경청을 통해 소통할 수 있다. 서로 소통만 하면 복합적 위기 상황을 돌파할 수 있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여전히 여와 야, 보수와 진보, 좌와 우로 패를 가르면 희망이 없다.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이제 통합의 새 길 만들기에 나서야 한다. 그 길을 외면하는 건 도민과 시민을 저버리는 것과 같다.

충북도민과 청주시민을 위한 길을 찾아야 한다. 그게 시대적 요구를 실천하는 길이다. 그 길을 마다할 이유는 누구에게도 없다. 갈등 해소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 험한 길이지만 서로 협력하고 공감할 수 있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당면한 시대적 과제가 뭔지 하루 빨리 알았으면 한다. 차기 지방선거가 1년 남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