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5.14 14:25:17
  • 최종수정2017.05.14 18:58:15
[충북일보] 충북도의회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의 조사 범위를 놓고 말들이 많다.

두말할 것도 없이 조사 범위가 쟁점이다. 자유한국당은 충북도 경제 전반을 조사범위로 정했다. 다시 말해 충주에코폴리스를 비롯해 경제자유구역청의 포기 선언 사업 등 민선 6기 들어 투자유치가 이뤄진 사업 전반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은 다르다. 최근 사업 포기를 발표한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으로 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결국 조사특위 활동을 거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시종 지사에게도 '재의' 요청을 권유한 상태다.

양당은 지금까지도 한 치의 양보 없이 정쟁만 거듭하고 있다. 어쩌면 서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게 너무 당연하다. 급기야 충북 경제계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청주·충주·음성·진천·제천단양 등 도내 5개 상공회의소 회장단이 입장 발표를 했다.

도의회 경제조사특위는 곧바로 반박 성명을 냈다. 충북 경제계의 우려에 대해 "개별기업의 투자 상세내역은 조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충북도의 경제 정책 수행 역량을 재점검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경제조사특위는 의심되는 기업에 한해 조사 범위를 한정키로 했다. 하지만 기업입장에서 부담스럽긴 마찬가지다. 궁극적으로 특위의 활동 계획엔 변함이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좀 더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도의회 경제조사특위의 조사 범위는 민선 6기 충북의 투자유치 및 산업단지 조성 등 전반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업무도 포함된다. 사업 중단이 결정된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은 두말 할 것도 없다.

경제조사특위가 조사 방식엔 주의하더라도 조사범위를 줄이진 않을 것 같다. 자칫 기업의 투자유치 활동을 크게 위축시킬 수 있는 대목이다. 도내 경제계도 이점을 걱정하고 있다.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도 여기 있다.

충북은 그동안 활발한 투자유치로 지난 4월 기준 투자유치 실적이 34조9천억 원을 넘어섰다. 2016년 산업단지 신규 지정 면적도 412만3천㎡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위다. 분양면적도 전년대비 10.8%가 증가돼 전국 1위다.

우리는 이러한 성과가 물거품으로 끝나선 안 된다고 판단한다. 실패를 교훈 삼아 더 큰 발전을 이루겠다는 경제조사특위의 명분을 모르는 바도 아니다. 다만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따져 보는 지ㅤㅎㅒㅤ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경제조사특위가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문제를 따지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도내 모든 시·군 산업단지 조성과 투자유치까지로 조사범위를 확대하는 건 불합리하다. 충북의 경제성장이 중요하다면 특위 활동을 에코폴리스로 한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모든 투자기업에 대한 투자내역 조사는 충북에 대한 반기업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기업 경영정보의 누출도 우려된다. 게다가 경제조사특위 기간 내내 기업관계자는 물론 공무원들까지 답변 자료에 집중해야 한다.

최근 경제 정책의 화두는 단연코 일자리 정책이다. 그리고 일자리 창출의 최대 과제는 기업유치다. 이제는 기업들이 마음 놓고 기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어야 한다. 충북도와 도의회는 도내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일자리는 기업의 활발한 활동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이 곧 충북의 성장이고 발전이다. 도의회 경제조사특위가 일자리 창출에 역행하지 않았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