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4.30 16:42:25
  • 최종수정2017.04.30 16:42:25

박상갑

LX 충북지역본부장

조기 대선으로 인해 대한민국이 뜨겁다. 대선주자들은 저마다 국민의 선택을 받고자 자신만의 철학이 담긴 공약으로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 중 국민들 초미의 관심사는 단연 산업과 경제 분야로 많은 대선후보들이 4차 산업 혁명을 차기 정부의 중요 국정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드디어 우리나라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이 공식화된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 상호 소통체계를 구축, 전체적인 생산과정을 최적화시키는 것으로 기존 인터넷 혁명의 영향을 거뜬히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미 경쟁우위에 서기 위한 세계 각국과 기업들의 각축이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파급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혁신의 물결은 공간정보사업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이미 국토교통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정확한(4A) 고품질의 공간정보와 데이터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형 지능 공간 Virtual Korea 실현'의 비전을 수립, 신뢰성 높은 공간정보 기술력을 확보하고 데이터의 경량화와 표준화를 통해 미래 유망산업지원과 공간정보 지능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만들어진 '미래형 지능 공간'은 최첨단 센서와 빅데이타, 인공지능(AI)으로 무장한 공간정보로 가득 채워져 과거 기관별로 따로 관리되었던 수치지도, 지적도, 3차원지도 등의 단순정보를 수집, 가공하는 수준을 넘어 기존의 공간정보를 완벽하게 통합한 스마트 플랫폼 안에서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정책과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어 우리나라의 제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게 될 것이다.

지적 기반의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가상의 국토인 '미래형 지능공간'에 실시간으로 펼쳐지는 공간정보는 재해·재난 발생을 미리 예측하여 대비할 수 있게 만들고, 교통·전기와 같은 생활인프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적재적소에 배치·관리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관광, 기상, 신용카드, 이동통신, 소설미디어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레져, 문화생활, 관광코스 정보를 제공받아 증강현실을 통해 집에서 체험해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

이런 시대적 요구는 결국 전국적인 네트워크와 실시간으로 공간정보의 업데이트가 가능한 기술력을 갖춘 LX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역할이 크다고 할 것이다. 이미 LX공사는 공간정보사업의 기반이 되는 정밀 위치정보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국토정보기관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