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3.22 15:45:04
  • 최종수정2017.03.22 15:45:04
[충북일보] 행복은 주관적 감정이다. 불교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와도 통한다. 수치로 재기 어려운 까닭도 여기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 수치화된 '행복지수'는 엄연히 존재한다.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가를 스스로 측정하는 지수다. 영국의 심리학자 로스웰(Rothwell)과 인생 상담사 코언(Cohen)이 2002년 발표한 행복지수가 대표적이다.
 
이들이 만든 행복공식은 '행복=P+(5×E)+(3×H)'이다. 인생관과 적응력 등 개인적 특성인 P(personal)보다 건강과 돈 등 생존조건인 E(existence)가 5배, 개인의 자존심과 야망 등 상위욕구를 뜻하는 H(higher order)가 3배 더 중요하다는 얘기다.
 
전통경제학에선 소득의 증가가 행복을 증진시키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소득의 증가가 개인이 추구하는 효용을 확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 우선 정책이 비판 없이 수용돼 온 까닭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높은 소득이 반드시 행복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 물론 개별지역에선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더 행복해진다. 하지만 사회 전체로 볼 때 소득이 높다고 행복하게 느끼는 사람의 비율이 증가하지 않는다.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사람의 기본 욕구 충족이 쉽다. 하지만 그 후부턴 소득이 증가해도 행복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게 주요 골자다. 이른바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 paradox)'이다.
 
종합적인 삶의 질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업과 정부를 포함한 국민총소득이 늘어난 영향이다. 하지만 실제로 삶의 질이 나아졌는지에 대해선 의문을 품게 한다. 삶의 질 지수를 보다 현실성 있게 개선해야 할 것 같다.
 
대한민국은 수치상으론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잘 사는 나라에 포함된다. 그런데 현실은 딴 판이다. 결혼 부부의 경우 맞벌이를 하지 않으면 여전히 팍팍하게 살아야 한다. GDP와 국민행복지수가 비례하지 않은 셈이다.
 
행복지수는 세계 10위인 경제 규모와 걸맞지 않는다. 유엔 등의 국제기구가 평가한 행복지수를 보면 그렇다. 치열한 삶의 경쟁 등 여러 이유가 있다. 하지만 가족·지역사회 같은 공동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도 주요 원인이다.
 
충북도민들의 행복감도 점차 떨어지고 있다. 충북연구원의 도민 행복지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평균 행복지수가 5.66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5.64로 0.02p 하락했다. 주거와 안전 분야 행복지수의 경우 1년 새 0.27p나 추락했다.
 
환경, 경제적 안정, 교육과 학습 분야 행복지수도 전년보다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는 행복지수 평가영역과 전반적인 행복감, 일반적인 사항 등 3가지 내용으로 실시됐다. 오차범위는 신뢰수준 95%에서 ±3.0072%p라고 한다.
 
대선주자들은 잘 사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입을 모은다. 대부분 소득과 연계된 경제혁신을 내걸고 있다. 돈이 곧 성장이고 행복이라는 등식이 엿보인다. 윤택한 삶이 행복과 직결된다는 논리다.
 
그러나 이런 논리는 적어도 행복지수를 높이는 등식이 아니라는 게 현실에서 증명되고 있다. 가계소득이 좀 나아진다고 행복지수가 갑자기 높아지는 건 아니다. 사회 전체가 고루 성장해야 나아진다. 그 때 비로소 국민도, 충북도민도 행복해진다. 대권주자들이 내놓을 공약은 바로 사회 전체의 고른 성장을 견인할 정책이다. 그게 행복지수를 높이는 방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