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0.11 18:18:11
  • 최종수정2016.10.11 18:18:11
[충북일보] '중원의 혈투'와 같은 싸움이 그칠 날이 없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충청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각될 분위기다. 세종시에 전매특허처럼 따라붙는 말이 있다. 바로 국가균형발전이다.

세종시 출범 이후 충청권 4개 시ㆍ도지사는 줄곧 상생발전 의견을 교환해 왔다. 이들 광역자치단체 간 관계 설정에서 상생발전이 표제어가 된 지 오래다.

***반복되는 세종역 신설 소모전

하지만 BRT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실무적인 진전이 더딘 것이 현실이다.

KTX 세종역 신설 갈등으로 충북과 세종은 상생협약이 훼손되기도 한다. 말로만 충청권 상생협약이라는 혹평을 받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또 다시 충남북과 세종시간의 고속철도 분쟁이 재연될 분위기다.

철도시설공단이 얼마 전 더민주 이해찬 국회의원(세종)의 질의에 대해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지난 8월 발주했다"며 "12월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힌 것이 도화선이 됐다.

이는 사업 타당성이 있는지 여부를 연구용역을 통해 확인하겠다는 것이지만, 세종역 신설 가능성을 표면화한 셈이다.

충북민관정협의체는 긴급회의를 가졌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수도권규제완화와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지역 현안 추진에 힘을 모아왔던 이 기구가 재가동된 것이다. 연일 지역 정치권은 네 탓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앞서 KTX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소란이 있었다. 세종시가 '2030 도시 기본계획'을 확정하면서 KTX역 건설 추진을 명시한 게 발단이었다. 2030년까지 인구 80만 명의 자족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선 KTX역이 꼭 필요하다는 취지였다. 이 계획이 발표되자 충북이 발끈하고 나섰다. 오송역을 중심으로 오송바이오밸리를 구축하려는 충북으로선 세종역 신설이 달가울 리 없다. 논란은 국토교통부가 '세종역 설치계획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입장을 발표하면서 사그라졌다. 지난해 초에도 비슷한 소동이 있었다. 당시엔 국토부가 세종역 건설을 추진한다는 얘기가 떠돌았다. 역시 국토부가 '검토한 바 없다'고 밝히면서 상황은 종료됐다.

KTX 세종역 신설은 지난 4·13 총선 때도 불거졌던 사안이다. 소모적인 공방전만이 되풀이 되고 있는 양상이다.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자체가 판단오류다.

현행 철도건설법 시행령에는 신설되는 철도노선과 운행중인 철도노선에 역을 신설하는 규정이 엄격히 구분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은 기존의 역 신설 프로세스(Process)와 크게 다르다. 기획재정부의 예타 대상에 아예 포함될 수 없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설령 경제성검토(BC) 결과가 1.0을 넘겨도 국비지원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전액 요구자인 세종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얘기다.

KTX 오송역에서 불과 15㎞, 공주역에서는 20㎞ 거리에 세종시가 있다. 이미 설립된 역과의 거리를 인정하지 않고 수천억원을 들여 세종역을 설치하는 것은 혈세낭비만을 부추길 뿐이다. 오송분기역은 세종시, 오송·오창산업단지 발전을 견인하는 관문역이자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중심축이다.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오송 분기역의 당초 건립취지가 유명무실해질 수 밖에 없다. 속도 면에서나 고속철의 의미 면에서도 일반 철도와 다르지 않다.

***정치 쟁점화보다 논리개발이 먼저

세종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장담할 수도 없다. 서울과 고속철도가 구축될 경우 세종시에 정착하기 보다는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늘 것이 불 보듯 뻔하다. 결국 세종시와 주변 지역의 상권과 도심주택 공동화라는 기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정치력에 원칙을 최우선시 해야 할 행정이 휘둘려서는 안된다. 원칙이 무너진 실책은 치유받을 수 없다. 과부담을 초래하기 마련이다.

정치 입지를 넓히기 위한 지나친 선심성 공약은 혈세 낭비하는 요인이 되기 십상이다. 갈등과 반목만을 부추길 뿐이다.

충북 정치권도 정치적인 발상에 따른 쟁점화는 자제해야 한다. 대처 논리개발과 지역 차원의 결집된 한목소리를 이끌어 내는 것이 먼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