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문화 활성화 중추적 역할하는 영동문화원

발로 뛰는 배광식 원장 취임
향토사 연구·다채로운 행사 등

  • 웹출고시간2016.06.30 17:05:13
  • 최종수정2016.07.21 19:35:27
영동문화원이 군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문화사업 전개로 지역문화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16대 배광식(55·사진) 원장이 취임하며, 문화원이 확 달라져 행사만을 하는 문화원이 아닌 발로 뛰는 문화원장이란 평을 받고 있다.

영동문화원이 벌이고 있는 사업 중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의 각종 문화 사업은 군민들이 관심과 참여가 충분하다.

연초에 관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날리기, 제기차기, 투호, 단체줄넘기 등의 행사는 어렸을 때부터 우리선조들의 생활풍습을익히고 계승하기 위한 학생민속경연이다.

여기에 지난 5월에는 경로효친 글짓기 및 감사편지쓰기 대회, 7월에는 학생동요가곡경연대회, 10월에는 학생백일장대회, 허수아비 만들기 경연대회 등 청소년들의 건전한 창작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

지역에 대한 연구 활동도 빼놓을 수 없다.

우리 고유의 민속, 전통, 풍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향토연구집을 꾸준히 발간하고 있고, 영동문화를 소개하는 영동문화 발간, 향토사연구회 활동도 두드러진다.

게다가 지역주민들의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해 한지공예, 문화창작, 포크아트, 수채화, 시조,무용, 사물, 노래, 서예 등의 문화강좌를 운영하는 문화학교는 발표회도 가져 주민들의 성취욕과 함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하지 않다.

여름에는 한밤에 야외무료 영화상영을 통해 명화의 감동을 느끼게 하는 기회도 갖게 하며, 찾아가는 문화공연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문화원에서 배운 공연을 보여주고, 소외된 이웃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며, 시설에 필요한 봉사활동도 실천하고 있다.

앞으로 충북도내 최초의 작은 영화관인 레인보우영화관이 완공되면 이와 연계한 문화활동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시도한 영동군민들의 행복한 웃음 프로젝트 '쇼하는 개그맨' 공연은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개그공연 관람기회를 가능하게 했고 카타르시스를 해소하는 시간이 됐다.

최근 용두공원 야외공연장에서 펼친 '뮤지컬 갈라 콘서트'는 국내에서 공연된 히트 뮤지컬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수준 높은 뮤지컬이었다고 평가받았다.

문화원 이사와 부원장,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사)난계기념사업회 이사장 등을 역임한 배 원장의 화려한 경력이 영동문화의 중심에서 영동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문화원으로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시민기자 / 최영환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