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올해 청주권 아파트 분양시장 '허수 많았다'

당초 1만6천여가구→5천804가구만 실제 공급
시행 시기 미확실한 조합 계획도 무작위 포함
동남지구 용어 혼돈… 복대 동우는 시행사 변경
테크노폴리스 문화재 출토 변수 등 통계의 함정

  • 웹출고시간2015.12.16 19:36:28
  • 최종수정2015.12.17 13:12:41
[충북일보] 얼마 뒤면 올 한해 청주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이 마감된다. 한 때 부동산 과열투기가 조장되기도 했으나 전체적인 공급 측면에선 양호한 성적표가 예상된다. 가장 우려됐던 과잉 공급도 없었다.

당초 올해 예정된 신규 물량은 1만6천535가구. 하지만 예상치 못한 문화재 발굴, 시행사의 사업 지연 같은 돌발변수가 맞물리면서 실제 분양은 5천804가구만 이뤄졌다.

아파트별로는 △우암동 삼일브리제하임 184가구 △호미지구 우미린 1천291가구 △비하동 대광로제비앙 528가구 △방서지구 중흥S-클래스 1천595가구 △방서지구 청주자이 1천500가구 △문화동 대원센트럴칸타빌 630가구 △운천동 거성하모니(도시형생활주택) 164가구 △모충동 포스빌 76가구다.

현재 주상복합아파트인 대원센트럴칸타빌이 15일부터 17일까지 분양 중이며, 나머지는 분양을 마쳤다.

전체적인 공급 측면에선 최근 6년 간 연평균 4천230가구에 비해선 다소 많지만, 과잉 공급을 우려할 만큼의 규모는 아니었다는 분석이다. 청주시는 정상적인 신규 아파트 공급량을 매년 5천 가구로 잡고 있다.

그런데도 왜 올해 초 1만6천535가구라는 매머드급 공급량이 책정됐을까. 여기에는 '통계의 함정'이 숨어 있다.

일반적으로 행정기관이나 부동산업계에서는 건설사 또는 지역주택조합이 제출한 사업 신청서나 그 쪽에서 계획한 분양시기를 보고 당해 연도 공급량을 산정하는데, 이 물량 중에는 건설사 자금사정이나 토지보상 등의 이유로 사업 지연을 겪는 경우가 많다.

지역주택조합 건설사업도 조합원 모집과정이 만만치 않아 대부분 지연되기 일쑤다. 일각에서는 조합원 모집인원을 당해 연도 공급량에 포함시켜 혼선을 빚기도 한다.

그 대표적 예가 사모뉴젠시티다. 2천328가구 규모의 이 아파트는 재개발·재건축조합이 시행하는 사업으로서 현재 조합원 모집 단계에 있다. 해당 조합은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일반 지역주택조합으로의 주체 전환을 추진 중이다.

아직 조합원 모집이 끝나지 않은데다 토지 매입 등도 대부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실제 언제 착공이 될지는 가늠할 수 없다. 올해 공급계획에 잡혀선 안 될 물량이 산정된 셈이다.

청주지역 마지막 대단위 택지개발지구인 동남지구 역시 '허수'로 꼽혔다. 올해 중 3천 가구가 분양된다는 발표가 있었으나 이는 사실과 달랐다. 올해 착공한 토목기초공사를 아파트 착공과 혼돈한데서 비롯된 결과였다. 동남지구 첫 아파트 분양은 빨라야 2017년이다.

복대동 동우 아파트(1천180가구)는 건설사 사정으로 사업이 지연된 상태. 현재 다른 건설사로 사업 시행권과 시공권이 넘어간 뒤 주민 동의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적으로 '포스코'를 시공사로 선정한 이 업체는 내년 6월 전까지 어떻게든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에 들어서려던 대우푸르지오(1천34가구)와 우미린(1천20가구)의 경우는 조금 특이하다. 당초 올 가을께 분양을 하려고 했으나 '문화재 출토'라는 뜻밖의 변수를 만났다.

사업 예정지 발굴조사 결과, 초기 삼국시대 마을로 추정되는 집터 등이 다량 출토된 것이다. 문화재청의 전면 발굴조사 결정에 따라 모든 일정이 '올 스톱'된 이 지구는 이달 말로 예정된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청주지역 한 부동산업자는 "아파트 공급에는 뜻하지 않은 변수가 많기 때문에 최종 공급량은 연말에 가봐야 안다"면서 "만약 예정대로 1만6천여 가구가 공급됐다면 공급과잉 상황이 우려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