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교육청, 교육공동체 모두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세월호 참사 10주기 맞아
세종시교육청 학교안전 종합대책 발표
학생·교직원·학부모 맞춤형 안전교육
사고예방·대응 학교안전체계 강화

  • 웹출고시간2024.04.15 14:13:38
  • 최종수정2024.04.15 14:13:48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15일 세월호 참사 10주년을 맞아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안전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충북일보] 세종시교육청이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교육공동체 모두가 안전한 교육환경조성을 위한 학교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15일 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4년 3대 주요 '학교안전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안전한 교육환경조성을 위해 추진할 3대 주요과제는 △교육공동체 맞춤형 안전교육 △각종 안전사고 예방·대응을 위한 학교 안전체계 강화 △안전한 학교환경 기반구축이다.

최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간은 빠르게 흘렀지만 아직도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참상과 유가족들의 가슴 저린 눈물은 우리 마음에 지울 수 없는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다"며 "끝이 보이지 않는 깊고 어두운 바다 속에서 아이들이 두려움에 떨며 마주했을 공포를 생각하면 여전히 마음이 뼈저리게 아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을 구하지 못한 세상에 대한 부끄러움은 지금도 온전히 지키지 못한 어른들의 몫"이라며 "세월호 참사는 사회의 안전시스템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점검하도록 경각심을 일깨워줬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월호 사고 10주기를 맞아 우리가 얼마나 바뀌었는지 진지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세종시교육청이 학교안전 종합지원 대책을 마련한 배경을 설명했다.

최 교육감은 먼저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 안전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 모든 학교가 여러 유형의 안전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하고 안전 감수성이 살아있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안전교육을 진행하겠다는 취지다.

교육청은 이를 위해 3월부터 12월까지 학교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유형·시간별 안전사고를 정리해 맞춤형 안전교육 자료로 매월 1회 이상 학교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15시간 안전 관련 연수를 이수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에 대한 안전교육도 세종경찰청과 함께 추진한다.

학생의 위기상황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생활, 교통, 폭력예방, 약물·사이버 중독 예방, 재난, 직업, 응급처치 등 학교안전 7대 표준안에 대한 영역별 교육도 체계적으로 실시된다.

교육청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다양한 안전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16~17일 10회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한다.

5세부터 고등학생까지 특성에 맞는 생존수영 등 다양한 실생활 연계 맞춤형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교육청은 특히 예비사회인이 될 수능 후 고3 학생과 연중 기숙사거주 학생을 대상으로 지하철, 항공, 선박, 산행, 화재·재난 등에 대한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어린이날 '가족 안전행사', 방학중 가족안전 체험프로그램 등 가족형 프로그램도 확대된다.

교육청은 학생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대응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제상황에 대비한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을 보급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학교안전 체계도 강화한다.

배려하는 학교문화와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관계중심 생활교육과 학생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교육도 계속된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환경 조성을 위한 급식기구 현대화 사업, 학교급식 식재료 안정성 검사도 촘촘해진다.

세종시교육청은 지역 전체학교를 대상으로 통학로 실태점검에 나서 등하굣길 위험요인을 차단하는 등 안전한 학교환경 기반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희망하는 지역 모든 유치원과 초등학교 66곳에 통학로 안전지킴이 115명도 배치하고, 외부인 출입통제 강화를 위해 유·초·중·고·특수·각종학교 149곳에 배움터지킴이 216명을 적절하게 안배했다.

자녀 등하교 안심알리미 서비스도 초등학교 1학년 전체·2학년 돌봄 학교 52곳 7천286명 학생에게 무상 지원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송기섭 진천군수 인터뷰 "진천 일꾼 8년, 아직 하고 싶은 게 많다"

[충북일보] 송기섭 진천군수가 진천군 살림을 맡은 지 9년 차에 들어섰다. 3선 군수지만 '아직 진천을 위해 하고 싶은 게 많다'며 남다른 지역 사랑과 지역발전에 대한 사명감을 자랑하고 있다. 취임 8년과 민선 8기 반환 포인트를 목전에 둔 송기섭 군수를 만나 취임 당시 목표로 한 군정의 진행 상황과 평가, 남은 시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들어본다. ◇진천군수로서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는 게 숫자를 보고도 믿기지 않는다. 9만 명 진천군민의 선택을 받은 지난 2016년부터 개인보다는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을 우선순위에 두고 몰입하다 보니 정신없이 일만 했던 것 같다. 내가 판단한 작은 부분이 지역주민에게는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공직자의 시선에서 결정한 내용이 군민 눈높이에 맞는 것인지 현장에 나가 군민과 대화를 나눠야 했으므로 항상 시간은 부족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철도와 인구, 경제 등 어느 지방정부보다 비약적인 성장을 군민, 군 공직자와 함께 이룰 수 있었고,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지난 8년간 가장 값진 것은 무엇인가.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