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미래의 희망을 찾는 상수공생(相修共生) 지역화 교육과정

  • 웹출고시간2024.02.20 13:59:25
  • 최종수정2024.02.20 13:59:25

윤명숙

갈원초등학교장

세계를 놀라게 한 신예 요리사! '2024. IKA독일세계요리올림픽'에서 충북지역 학생들이 충북에서 생산된 충주 사과, 괴산 고추를 비롯해 돼지고기 등 식재료로 31가지 요리를 선보여 금메달 5개 팀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지역부문 챔피언'에 올랐다. 이는 K-푸드는 물론 충북의 우수한 농·축산물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으며 우리 지역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충북 학생들이 이런 큰 무대에서 한국 음식을 세계에 알린 모습은 매우 기쁘고 자랑스러운 일이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해 최고의 요리를 만들어낸 학생들을 보며 지역특산물과 농촌 작은 학교 살리기와 연계하는 상수공생(相修共生)의 지역화 교육과정을 새롭게 디자인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지역 자원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 교실을 열어 레시피 개발 및 홍보 및 마케팅을 할수 있고, 직접 요리한 음식을 먹으며 올바른 식사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학교 급식 개선으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신선하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양 섭취를 촉진하고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작은 학교와 협력하여 농촌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은 농촌에서 직접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가축을 키우는 등의 체험을 통해 농업과 자연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농업과 지역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교육과 연계된 특산물 재배로 교육과정에 특산물을 재배하면서 실전적인 농업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수확한 특산물을 직접 홍보·판매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로 학교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여 작은학교의 존재감을 높일 수 있다.

작은학교에서 미래의 희망을 찾는 상수공생(相修共生) 지역화 교육과정을 디자인하여 지역특산물과 작은학교를 연계하여 상호 유기적인 발전을 이뤄내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발전하는 미래학교로서의 농촌 작은학교가 활성화되리라 기대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