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2.13 14:36:51
  • 최종수정2024.02.13 14:36:51

이덕홍

대한노인회 단양군지회장

우리는·많은 외침(外侵)을 받아온 민족이다.

36년간 일제 치하·식민지 생활을 거쳐 동족상잔의 6.25전쟁도 겪었다.

이처럼 어려운 고비를 넘기면서 70~80대 어른들은 허리끈을 졸라맸다.

초근목피(草根木皮)로 연명하면서도·내가 못살고 못배운 한을 자식들에게까지 물려주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헌신하며·살아왔다.

고생 끝에 최빈(最貧)국에서 가장 빨리 선진국이 됐다. 우리나라의 문화, 노래, 방위산업, 음식 등이 세계를 선도하는·'한류시대'를·맞았다.

이처럼 잘사는 나라가·되다 보니, 돈이 인간의 존재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 돈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황금만능주의'가 판친다.

또 휴대폰 하나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이렇게 편리하고 좋은 세상이지만·가정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체 2177만 가구 중 1인 가구가 750만 가구(35%)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령화도 급히 진행됐다.·젊은이들은 도시로 나가고 시골에는 노인들만 남아 있다.·

이제 어느 때보다·인간의 바람직한 됨됨이 즉·인간·본연의 가치교육이 중요하고 필요하다.·자식이 부모를, 학생이 선생님을 폭행하는 일.·부모가 자식을 죽이는 사건도·신문이나 방송에 나온다.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 이것은 더이상 미룰 수 있는 일이·아니다. 경쟁위주·교육 풍토에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키는 것이 시급하다.

공부만 잘하면 훌륭한 사람이 된다는 생각, 상급학교 진학에만 치중하는 교육은 바뀌어야 한다.

모든 것이 기성세대를 중심으로·우리 모두의 잘못이란 생각이다.

나는 며칠전 방송에서 '세상이 미쳐가네'·제목으로·엄마는 '강아지'를·업고 어린 아들은 허리에 끈을 메어 강아지처럼 몰고 가는 모습을 보았다.

이것이 우리사회의 자화상이 아닐까.·어른들의 생각이 바뀌어야·아이들도 바뀐다.

나는 바뀌지 않고 "너만 바꿔라" 하면 변하지 않는다.·내가 부모님께 잘하면 그것을 보고 자란 자녀들도 효도한다.·부모가 부모답지 않으면 자식도 자식답지 못한 애들이 나타난다.·어른의 역할이 중요하다.·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필자는 요즘 지도자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낀다.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위정자',·책임의식 없는 '공직자'는 하루빨리 퇴출돼야 한다.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기대한다. 남 탓하지 않고 내가 먼저 솔선수범하는 풍토가 조성되기를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