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부강면 등곡마을 낙화봉 제조법 특허

민속놀이 활용 마을수익창출 기대
캠핑·상가·가정용 상품개발 추진

  • 웹출고시간2024.02.01 13:49:44
  • 최종수정2024.02.01 13:49:46

세종시 부강면 주민들이 지역전통 '낙화놀이'에 사용되는 '낙화봉'을 만들고 있다.

[충북일보] 세종시 부강면이 지역대표 문화자원 '낙화놀이'에 사용되는 낙화봉 제조방법을 특허 등록해 민속놀이를 활용한 마을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세종시에 따르면 부강면 등곡리 낙화놀이에 쓰이는 낙화봉은 뽕나무 숯가루, 사금파리 가루, 소금, 목화솜, 광목 등으로 제작된다. 제조방식과 모양은 다른 지역 낙화봉과 차이가 있다.

부강면은 이번 특허출원을 위해 지난해 6월 마을주민과 수차례 간담회를 갖고 이사회를 구성했다. 이어 정관을 마련하고 총회회의록 작성과 공증절차를 적극 지원해 '조은들낙화보존협동조합'을 설립했다.

조종호 조합이사장은 "낙화봉 제조과정 특허를 등록하기까지 부강면의 적극적인 지원과 특허출원 착수비용을 마련해준 지역기업의 도움이 컸다"며 "협동조합은 등곡리 낙화놀이를 세종지역 대표축제로 계승·발전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강면은 액운을 물리치고 건강과 복을 기원하는 낙화놀이의 의미를 살려 캠핑용, 상가용, 가정용 상품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시와 협력해 낙화봉 제조방식 표준안과 체험프로그램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낙화봉 특허 등록에 따른 마을수익 창출 방안을 찾기 위해 부강면 발전위원회와 간담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헌관 부강면장은 "이번 특허등록은 마을수익 창출을 위한 상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는데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며 "앞으로 부강면 정원사업과 함께 상품개발을 추진해 침체된 부강면 상권을 살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