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8 15:02:05
  • 최종수정2024.01.28 15:02:05

김은지

단양군보건진료소 주무관

단양군보건진료소는 직책을 넘어 지역 사회의 소중한 이웃으로 주민들의 건강과 편의를 위해 애써왔다.

저희 업무는 보건진료전담공무원의 기본 업무인 진료를 넘어 주민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교육, 문서 작업, 우편물 관리 등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우리 사회는 점점 디지털화 되고 있다.

핸드폰과 애플리케이션은 이제 우리 생활의 필수 요소가 됐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특히 어르신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새로운 기술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저희는 마트까지 가기 힘들 정도로 거동이 불편하신 독거노인을 대신해 인터넷 쇼핑몰로 생필품을 대신 구매해드리기도 한다.

또 전화벨이 울리지 않는다거나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거나, 간단하게 해결 가능한 문제는 신속히 도와드리고 냉장고, TV, 전화기가 고장이 났을 때는 콜센터 접수부터 기사님과 대신 통화도 해드린다.

여기에 종이에 쓰여 있는 글을 깔끔한 디지털 문서로 변환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연말이면 마을 노인회나 부녀회 등 각종 동네 모임의 연말 결산을 컴퓨터로 작업해줘 주민들이 편안하게 해를 마칠 수 있게 돕고 있다.

노령인구가 많은 지역에서는 한글을 모르는 어르신들이 아직 많다.

우편물은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한글을 모르는 어르신들은 제때 확인하고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저희는 이를 고려해 주민들의 우편물을 대신 읽어주고 필요한 사항을 점검해 주민들이 제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의료급여 신청일이 도래했다거나 각종 고지서들의 납기일자를 확인해 제때 해결하도록 돕는다.

하지만 저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마도 주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일 것이다.

주민들이 아프면 즉시 방문해 필요한 진료를 제공하고,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한 응급처치를 제공하며 119를 호출해 정확한 진단과 후속 조치를 위해 병원에 이송한다.

이와 함께 직접적인 진단과 응급처치 외에도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양군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풍부한 문화유산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다.

관광도시로 유명한 단양군에서 관광지 근처마다 진료소가 가장 가까운 의료기관의 역할과 관광안내소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진료소는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의료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단양군보건진료소는 주민들의 건강한 삶에 꼭 필요한 존재다.

저희의 작지만 강력한 행동들은 지역 사회에 대한 사랑과 헌신을 보여주며, 보건진료소가 얼마나 중요한 이웃인지를 보여준다.

보건진료소의 노력은 주민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하고, 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이웃이며, 진료소의 존재는 주민들에게 큰 희망과 안전을 제공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