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5 15:25:54
  • 최종수정2024.01.25 15:25:54

양남현

국립괴산호국원 현충선양팀

우리 사회는 '나의 시선'보다 '타인의 시선'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나 역시 보훈업무를 하기 전 특수부대 군 생활을 10년 가까이 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성원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나에 대한 타인의 기대감은 항상 좋은 성적을 내고 싶은 나의 성취 욕구를 자극했다.4

내가 원해서 시작한 군 생활이었고 부모님도 항상 아낌없이 응원해주셨지만, 대부분의 직업군인이 그렇듯 항상 밝고 희망찬 일들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좋은 성과를 거뒀을 때는 동료들의 긍정적인 시선이 좋았지만, 반대로 성적이 좋지 않을 때는 허탈감과 아쉬움이 가득한 선후배들의 시선 때문에 부담이 컸었다.

이렇듯 시시각각 변하는 주변 사람들의 반응과 시선에 때로는 자신감을 얻고 더 열심히 할 때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좌절하고 '나는 왜 이것밖에 하지 못할까'라고 한탄하며 능력 부족을 탓하는 등 감정 소모가 큰 것도 사실이었다.

그렇게 훈련과 학업을 병행하며 누구보다 바쁜 20대 시절을 보내고 타 부대 전출명령으로 전방부대에 정착하며 생활했을 때, 지칠 대로 지친 나는 내자신을 위한 전역을 결정하게 됐고 전역 후 어느덧 사회인이 됐다.

훈련하면서 받았던 타인의 시선과 압박에서 잠시 벗어나 지금은 나와 마주하며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최근에는 자기계발 시간을 활용해 애덤 그랜트의 저서인 '오리지널스'라는 책을 감명깊게 읽었다.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독창적이고 고유한 사람이 되기 위해 타인의 기준이 아닌 자신의 기준대로 살아가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전역 후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나의 시선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내용에 공감이 갔다.

행복과 성장의 기준이 내가 아닌 타인에게 있는 사람은 불행할 것이다.

항상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훈련해온 내가 다시금 되새길만한 내용이었다.

특히 '최선을 다한 삶은 버릴게 없다'는 문구에서 내 행복과 성장의 기준이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내 스스로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게 됐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지금 이순간이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나 자신에게 눈을 돌릴 수 있는 최고의 시간이다.

현재 여러 동료와 함께 지내면서, 생각과 의견을 제시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고 퇴근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가생활을 통해서 분명 어제보다 조금씩 더 성장했다고 확신한다.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나에게 보다 집중해 남은 변화된 생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이 아닌 나 자신에게 눈을 돌려보려 한다.

'나와 온전히 마주하는 시간, 변화된 생활을 하는 바로 지금입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