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도시농부 사업 인력관리 등 개선…"만족도 높인다"

  • 웹출고시간2024.01.21 14:01:12
  • 최종수정2024.01.21 14:01:12
[충북일보] 충북도가 농촌 인력난 해결 등을 위해 추진하는 '도시농부' 사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책 마련에 나섰다.

21일 도에 따르면 충북연구원이 지난해 10월 10일부터 한 달 동안 도시농부 고용농가 550곳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매우 만족' 43%, '만족' 38%로 호응이 좋았다.

하지만 도시농부의 숙련도와 성별, 나이 등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는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한 번도 현장에 투입되지 않은 도시농부는 전체 3천919명 중 43%(1천695명)나 된다. 불참 이유는 교육 이수 후 참여 거절, 작업조건 불만족, 개인 사정 등이다.

고용 농가에서 3회 이상 불만 신고가 들어와 현장에서 배제된 인원도 212명에 달한다.

도는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충북도 농업기술원에서 이틀 동안 16시간씩 일괄적으로 진행하던 교육을 올해부터 체계화하기로 했다.

시·군별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게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기본 교육을 실시한다. 기존 참여자들은 품목별 심화 교육을 진행해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시·군마다 1곳 이상 농촌인력중개센터도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센터에는 전담 관리자 1∼3명, 담당공무원 1명이 근무하면서 도시농부 인력 관리와 매칭, 근로 계약 등 사업 전반을 관리한다.

인력 지원 대상은 기존 농업경영체뿐 아니라 농산물생산자단체, 농식품제조업체를 추가했다.

자연재해로 피해를 본 농업경영체 등은 인건비 전부를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개정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미숙련자, 불성실자, 갑질 농가 등 데이터 관리를 체계화할 것"이라며 "필요에 따라 재교육을 실시해 양질의 인력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시농부는 도시 유휴인력을 농업인이나 농업법인에 공급하는 도농 상생 일자리 사업이다. 대상은 75세 이하 은퇴자, 청년, 주부 등이다. 선발 후 기초 교육을 통해 영농 현장에 투입한다.

도는 지난해부터 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현재까지 3천919명의 도시농부를 배출했다. 현장에 배치된 누적 인력은 연간 6만5천532명에 달한다.

도시농부는 하루 4시간 일하면 인건비 6만 원을 받는다. 이 중 40%(2만4천 원)는 도와 시·군이 보조하고 나머지 60%(3만6천 원)는 농가가 부담한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