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치 갖고 논쟁하자는 건가, 질문방식 유감스럽다"

김상열 단재연수원장 도의회 경시발언으로 강제 퇴장
교육위 도교육청직속기관 업무보고 중 불성실 답변

  • 웹출고시간2023.01.17 20:04:45
  • 최종수정2023.01.17 20:04:45
[충북일보] 충북교육청의 '강사 블랙리스트'작성 의혹을 폭로한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이 충북도의원을 경시하는 발언으로 교육위원회에서 강제 퇴장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충북교육청 직속기관장이 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퇴장당한 사례는 보기 드문 일로 김 원장이 공직자로서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7일 406회 임시회 2차 위원회를 열어 충북교육청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진행했다.

김 원장은 이날 오전 교육위원회에 출석해 유상용(비례대표) 도의원으로부터 단재연수원 직원 현황과 예산을 확인하는 질의를 받았다.

유 의원은 이날 김 원장에게 연수원 1년 예산이 얼마인지 질의했다. 김 원장은 "당초 49억인가에서 추경해서 50여억 원인가 될 것이다. 정확한 금액은 잘 모른다"고 답했다.

유 의원이 "원장님은 알고 있는 게 무언가"라고 재차 물었고, 김 원장은 "원장한테 수치까지 말씀하시는 겁니까"라고 되물었다.

유 의원이 "단재교육원에 계신 지 1년이 됐다"고 말하자 김 원장은 "50억에서 51~52억 정도라면 충분하게 설명했다고 생각한다. 수치 가지고 논쟁하자는 건가, 질문하는 방식이 유감스럽다"고 받아쳤다.

유 의원과 김 원장의 말다툼이 계속되자 김현문(청주14) 위원장은 "김 원장이 발언과정에서 의원들에게 실수한 것 같다"면서 김 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김 원장은 "의원들의 질문태도에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도민의 대표인 도의원이 궁금한 점을 물으면 기관장은 성실하게 답변하는 게 도리"라며 "교육위에서 당장 퇴장하라"고 요구했다.

교육위 의원 7명은 김 원장의 부적절한 언행과 고성, 불성실한 발언이 도의회를 경시했다고 판단하고 이날 오후 2시부터 진행하려던 직속기관 주요업무보고 등 임시회를 중단한 뒤 정회를 선포했다.

이정범(충주2) 교육위 부위원장은 "김 원장이 한 발언은 매우 부적절했다고 본다"며 "도의원들에 대한 모독이 아니라 164만 도민을 모욕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지난 5~6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충북교육청이 교육감의 정책방향과 궤를 달리하는 연수원 강사를 배제하려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폭로했다.

충북교육청 직무감찰팀은 단재연수원, 교육청 정책기획과 등 피감 기관과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 규명을 위한 자료수집에 들어갔다.

충북교육청은 외부 5명과 내부 5명으로 감사반을 꾸려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기한을 정해 본격적인 감사에 착수한다.

감사반 외부 인력은 교육부 서기관급 인력풀 중 1명, 대전·세종교육청 사무관·장학관 각 1명, 도민청렴감사관 2명으로 구성된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 취임 1년 인터뷰

[충북일보]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이 취임 1년을 맞아 농업농촌 활성화와 인력지원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취임한 이 본부장은 취임 이후 1년간 쉴틈없이 도내 농촌 현장을 살피며 바쁜 나날을 보냈다. 이 본부장은 "지난해 쌀값 하락이 계속되고 불안한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비료와 사료 가격이 폭등하는 등 농업인들의 고충이 매우 컸다"며 "다행히 추경 예산 편성과 쌀 수확기 대책 마련으로 농업인들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어 충북농협이 조합장님들을 중심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을 받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1년간의 소회를 전했다. 충북농협은 지난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다각적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 취지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인 만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 농축산물 중심의 답례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충북지역 농·축협과 농협은행은 전 창구에 기부창구를 만들어 누구나 쉽게 기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고향사랑기부 참여자에게 우대금리 제공과 적립금액의 일부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하는 '고향사랑기부 적금'을 출시했다. 오는 3월 8일은 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