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나무처럼 보이지만 바나나는 나무가 아니다. 웬만한 나무보다 크게 자라는 다년생 초본식물이다.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기온이 상승하면서 내륙에서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바나나를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2021년 환경백서에서는 우리나라 연평균 기온이 지난 106년간 약 1.8도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여기서 그쳤다면 다행이겠으나 불행하게도 기온은 계속 상승 중이다. 바나나의 최하 생육온도는 13도 정도다. 지난해 우리나라 연평균 기온이 13.3도이니 여름철에는 잘 자라겠지만 아직 겨울을 견디기엔 무리다. 하지만 바나나를 산에 심을 수 있는 날을 상상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 것이다.

우암산은 청주를 대표하는 산이다. 지금은 소나무와 참나무가 주를 이루지만 기온이 상승하여 바나나가 온 산을 뒤덮고 있다면 어떨까? 열대 과일이 생육한다는 것은 기온이 상승했다는 것이고 더워진 대기는 지금보다 더 많은 양의 수증기를 머금게 되어 집중호우나 홍수의 발생 빈도를 높이게 된다. 실제로 기상청의 관측 자료를 보면 최근 30년이 과거 30년보다 연 강수량이 135.4㎜ 많아졌으나, 강수일수는 오히려 21일 정도 감소했다. 무거워진 대기가 한 번에 엄청난 양의 물을 쏟아낸다는 얘기다. 결국 기온 상승은 국지성 폭우를 불러오고 토사 유출과 침수 피해, 시설 파손 등 막대한 피해로 이어진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온실가스다. 우리나라는 2020년 12월 기후 위기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그래도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흡수하는'2050 대한민국 탄소 중립'을 선언했다. 온실가스 중에서 주요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탄소다. 탄소를 흡수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나무를 심는 것이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공개한 '주요 수종 탄소 흡수량'을 살펴보면 잣나무의 경우 20년이 됐을 때 최고치의 흡수량을 기록한 후 서서히 줄어들어 70년이 되면 절반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현재 숲의 평균 나이는 35년생으로 앞으로 점차 나이가 들면서 생장이 둔화돼 탄소 저감 기능이 줄어들 전망이다. 즉 1970~1980년대 산림복구를 위해 심어 생장이 둔화되는 나무들은 벌채한 후 제품으로 만들어 탄소를 저장하고, 그 자리에 나무를 심고 가꾸는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을 해야 할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암울하다. 산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함에도 올해 기준, 산림청 예산규모는 2조6천819억 원에 불과하다. 국가 전체예산 607조7천억 원 대비 0.4%만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국토면적의 63%를 차지하고 있는 산림을 관리하고 미래자원으로써 가치를 높여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예산이 반영되고 있는지 고민해야 할 시점을 지나치고 있다.

지난 5월 3일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가 발표됐다. 산림부문을 보면 산림재해 대응역량 강화와 산림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과제 목표로, 산불·산사태 대응과 목재자급률 제고 등 탄소흡수원인 산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평가된 산림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있다. '유엔난민고등판무관사무소'는 2020년 연례보고서를 통해 기후 위기로 인한 세계적 난민이 8천만 명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3면의 바다와 갈라진 영토로 인해 기후 위기 시 탈출할 곳조차 없는 우리가 산림에 투자해야 하는 것은 숙명이다. 바나나를 산에 심는 날이 온다면 하루하루가 재난의 연속이 될 것이다. 새 정부의 산림예산 증액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