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년문제 해결해야 대한민국 미래 존재"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청주서 북콘서트
"초심 잃지 않았다…청년문제 해결 못해 죄송"
육거리시장서 돌며 민심 청취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추진 약속

  • 웹출고시간2021.12.05 17:48:22
  • 최종수정2021.12.05 17:48:22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5일 충북 청주의 한 카페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 참석한 청년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선거 후보가 5일 오후 청주에서 대학생 등 청년들과 만나 "청년문제는 대한민국의 지속가능성 문제"라며 "미래에도 대한민국이 존재하려면 청년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날 청주시 서원구의 한 커피숍에서 '선을 넘다, DMZ북콘서트'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진중권 작가(전 동양대 교수)와 '선을 넘다(대한민국 혁신 논쟁)'를 공동 출간하고 주요 지역을 돌며 북콘서트를 하고 있다.

청주 방문은 서울, 부산, 광주에 이어 네 번째다.

안 후보는 이 자리에서 정치에 입문한 배경을 설명하며 지난 2011년 8월 청주에서 가진 '청춘공감 희망 콘서트'를 언급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5일 충북 청주의 한 카페에서 열린 청년들과 함께하는 북 콘서트에서 대학생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안 후보는 "처음 정치 시작한 게 사실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였다"며 "10년 전 대학교수 시절 청주에서 20대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춘콘서트를 했는데 대학교수로 할 수 있는 것은 청년들의 고민을 마음으로 공감하면서 어떻게 하면 위로가 될 수 있고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조언을 하는 것 뿐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 후 직접 문제 해결하기 위해 정치에 뛰어들었고 지금도 그때 초심이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10년 전과 비교해 현재 청년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서는 "10년 전에도 상황이 안 좋아서 청춘콘서트 했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상황더 안 좋은 것 같다"며 "기성세대 한 사람으로 미안한 마음 크다.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치를 시작했는데 큰 역할을 하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 크다"고 전했다.

책 '선을 넘다'와 관련해서는 "지금 대한민국이 선을 넘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은) 산업화, 민주화를 성공적으로 거쳤지만 선진국으로 한단계 더 도약하는 선에서 멈춰 꼼짝도 못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멈춰서 있으면) 추락하는 길만 남아있다. 세대 간 선, 좌우의 선, 다른 세계의 선이라든지 이런 선을 뛰어 넘어야 우리에게 미래가 있는 생각으로 진중권 전 교수와 14시간 대담해 책을 냈다"고 부연했다.

북콘서트를 마친 안 후보는 상당구 육거리종합시장에서 상인,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민심을 청취했다.

5일 청주 육거리종합시장을 찾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선거 후보가 상인들을 만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와 만나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대전~세종~충북(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을 공약했다.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을 정책공약으로 채택한 대선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에 이어 안 후보가 네 번째다. / 특별취재팀=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