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행정수도 관문' 눈앞

국토부,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확정
활주로 확대 등 인프라 확충 근거 반영
에어로폴리스·광역철도·UAM 연계
지역 경제활성화 시너지 기대

  • 웹출고시간2021.09.23 20:27:05
  • 최종수정2021.09.24 14:23:31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5년까지 공항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한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 육성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중부권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 육성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2025년까지 공항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번에 확정된 6차 계획은 24일 관보에 고시된다.

6차 계획은 △중장기 공항정책 추진방향·핵심과제 △장래 항공수요 예측 △신공항 개발·기존공항 이전을 포함한 공항별 개발방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주공항과 관련해서는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장래 항공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활성화를 지원한다'고 명시했다.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5년까지 공항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한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 육성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 김용수기자
항공수요가 전제돼야 하지만 충북도는 그간 요구해온 중부권 거점공항, 수도권 대체공항 역할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한 근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8월 청주공항 국내선 이용객(유임)은 161만7천95명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61만6천971명 수준을 넘어섰다.

운항편수는 1~8월 1만1천156편(왕복)으로, 이또한 2019년(9천729편)보다 1천427편 증가했다.

도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국제선 운항이 재개되고 거점항공사인 에어로케이가 국제선을 정상적으로 취항할 경우 기존 활주로 등 공항시설로는 증가하는 항공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청주공항 이용할 국제선 배후수요는 1천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데 최근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구축 등으로 배후수요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수요에 대비해 도는 △신활주로 확장(2천744→3천200m) △국제여객 청사 확충(152만→300만 명) △신활주로 재포장(2천744m)·운영등급 상향(CATⅠ→CAT Ⅱ) △국제화물청사 확충(0.5→40만t) △흑산·울릉공항 개항 대비 소형 계류장 신설 등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가운데 신활주로 확장은 인천공항 대체공항인 청주공항 기능 강화를 위해 F급 항공기(A380, 보잉747 등)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활주로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활주로 운영등급 상향은 항공기가 착륙할 때 필요한 활주로 가시거리(RVR)를 550m 이상인 '카테고리1(CAT-Ⅰ)'을 330m 이상인 'CAT-Ⅱ'로 개선하는 것이다. 운영등급 상향되면 결항건수부터 줄일 수 있다.

현재 청주공항과 함께 중부권 관문공항인 김포공항은 착륙 가시거리 175m로 CAT-IIIa 등급(175~300m)이다.

인천국제공항은 착륙 가시거리 75m로 최고등급인 'CAT-IIIb'에 해당돼 짙은 안개로 50~175m까지만 볼 수 있어도 착륙이 가능하다.
국토부의 올해 2분기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를 보면 청주공항은 총 20건의 결항이 있었는데 이 중 19건(95.0%)은 기상에 의한 것이었다.

같은 기간 인천공항의 결항건수는 5건에 불과했고 기상에 의한 결항은 단 1건뿐이었다. 청주공항의 활주로 운영등급이 상향되면 결항을 줄일 수 있다.

6차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돼 청주공항의 인프라가 확충되면 정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된 '대전~세종~충북(충청권) 광역철도',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수도권 내륙선)' 건설과 청주공항 인근에 추진 중인 에어로폴리스 1·2·3지구 조성, 청주공항 주변 복합신도시·중부권 도심형 항공교통 특화단지(UAM) 조성과 맞물려 상당한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허창원 충북도의회 청주국제공항활성화지원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청주공항 활성화는 여객 증가와 노선 확충 뿐아니라 산업과 연계돼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돼야 한다"며 "충청권 광역철도 등 주변 교통망 확충과 에어로폴리스 개발, UAM 특화단지 조성 등도 차질없이 진행돼야 되도록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의 공조가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