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9.05 14:57:35
  • 최종수정2021.09.05 14:57:35

송석중

前 충청북도체육회 사무처장, 극동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겸임교수

그 나라의 브랜드와 국격을 높이는데 스포츠 메가 이벤트 만한 것이 없다고 본다.

스포츠 메가 이벤트는 사회적으로 경제적 효과,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기반시설 확충, 시민의식 향상, 국가 및 지역 간 교류 확대 등의 순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국가별로 대회 유치 경쟁이 치열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도 1986년 이후 올림픽, FIFA 월드컵,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 대회 등 스포츠 메가 이벤트를 통해 국가 브랜드 가치와 국격을 높이고, 다른 나라와의 교류, 국민 의식 향상, 각종 기반시설 구축 등에 크게 기여하며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였다.

이제 충북, 충남, 대전, 세종 충청권 4개 시·도가 그 바통을 이어받아 2027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유치에 뛰어들었다.

지난 9월 1일 충청권 4개 시도는 2027년 제34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의향서를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KUSB)를 통해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충청권은 그간 국제 종합 스포츠 개최가 전무했었다. 이에 지난해 7월 10일 국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공동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치 준비에 돌입하였다.

이제 국내의 절차는 모두 끝나고 주사위는 던져졌다. 앞으로의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FISU는 2022년 1월 복수의 후보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그리고 2022년 2~10월 현지실사 등을 통해 2023년 1월 FISU집행위원에서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 한다.유치 경쟁국으로는 미국(노스캐롤라이나), 헝가리, 오스트레일리아 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그 중 노스캐롤라이나가 가장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이번 대회가 충청권에 유치된다면 신 수도권 시대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청권의 성장 잠재력을 전 세계에 과시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다.

충청권은 국토의 중심으로 공항·철도·고속도로 등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갖춰 대회를 치르는 데 큰 장점을 갖고 있다.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는 충청권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새로운 성장축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요즈음 각계각층에서 대회 유치를 위한 응원 캠페인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 챌린지에 참가하는 인사들 이외 충청권은 물론 많은 국민들의 동참과 홍보가 이루어져 좋은 결과가 꼭 이루어지길 염원하고 응원 한다.

유니버시아드대회는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 주관하는 종합대회로 전 세계 150여 개국 15,0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하는 대회로 대학생들의 국제스포츠종합대회이다.

前 충청북도체육회 사무처장 송 석 중

극동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겸임교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