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서 연두색 속 하얀 대추알 발견

산외면 중티리 김정운 씨 농장서
220그루 가운데 1그루에 4개 열려
돌연변이 '신기' vs 온난화 탓 '우려'

  • 웹출고시간2021.08.22 16:08:06
  • 최종수정2021.08.22 16:08:06

김정운 씨가 자신의 대추농장에서 하얀색 대추알을 가리키고 있다.

ⓒ 이종억기자
[충북일보] 보은대추가 요즘 풍년을 예고라도 하듯 연두색으로 한창 영글고 있는 가운데 하얀색의 대추알이 발견돼 관심을 끌고 있다.

보은군 산외면 중티리 김정운(62) 씨는 최근 자신의 대추농장에서 하얀색 대추알 4개를 발견했다.

대추는 여름철 청포도처럼 연두색으로 익으면서 가을이 되면 붉게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흰색 대추알의 출현은 예사롭지 않은 현상이다.

보은지역 주민들은 이를 놓고 '길조'라거나 '흉조'라며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말 보은군 환경위생과장을 끝으로 정년퇴임한 김씨는 고향 청주로 돌아가지 않고 대추의 본고장 보은에 정착했다.
그는 공직은퇴 후 노후생활을 위해 2년 전 국도19호 변에 500평 규모의 농장을 마련하고 대추나무 220그루를 심어 올해 첫 수확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하얀색 대추알은 이중 1그루에서 나왔다. 3개는 전체가 흰색이고, 1개는 절반만 하얗다. 주변 대추나무 잎 일부도 하얀 띠를 보인다.

김씨는 "다른 열매가 멀쩡한 것을 보면 오래전에 뿌린 제초제 때문은 아닌 것 같다"며 "너무 이상해서 대추열매 백화현상과 같은 자료를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 봤으나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보은군청 대추팀장으로 오래 근무한 장덕수 산외면장도 김씨의 대추농장을 찾아 흰색 대추알을 확인한 뒤 "처음 본다.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장 면장은 하얀 대추알 사진을 찍어 보은대추연구소에 보냈다. 대추연구소직원들도 "흰색 대추알은 처음 본다"며 이번 주 현장을 방문해 확인하겠다고 답변했다.

주민들은 "흰 송아지, 흰 참새가 발견되면 행운을 가져다주는 길한 징조로 여기는데 흰색 대추도 마찬가지"라면서 "올해 보은대추가 전반적으로 풍작인 것을 보면 희소식"이라고 반기는 분위기다.

반면 "지구온난화 등 기후환경이 바뀌면서 나타난 돌연변이일 수도 있다"며 "좋은 일만은 아닐 것"이라는 조심스런 견해를 밝히는 주민들도 있다.

김씨는 대추농장 주변에 명이나물과 블루베리, 매실나무, 오미자 등도 심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자그마한 카페도 문을 열었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대추와 블루베리, 매실 등을 활용한 가공음료를 판매하기 위해서다.

김씨는 "하얀색 대추에 길조라거나 흉조라는 등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지는 않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라서 그런지 좋은 쪽으로 생각하려 한다"고 말했다. 보은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