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차 산업시대 중부3군 미래 토론

반도체산업과 에너지산업 육성 필요
관광산업 활성화, 역사수변 관광 컨텐츠 발굴 제안

  • 웹출고시간2021.07.12 15:27:57
  • 최종수정2021.07.12 18:15:55

4차산업시대를 맞아 중부3군의 미래를 위한 토론회가 12일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국회의원 주최로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리고 있다.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충북일보] 4차산업시대를 맞아 증평과 진천, 음성군의 미래를 위해 반도체산업과 에너지 산업, 관광산업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임호선(증평·진천·음성) 국회의원이 4차 산업시대 중부3군(증평·진천·음성)의 미래를 설계할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임 의원은 12일 오후 2시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4차 산업시대 중부3군의 미래는'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4차산업시대를 맞아 중부3군의 미래를 위한 토론회가 12일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국회의원 주최로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건축공간연구원 권오규 부연구위원이 '증평·진천·음성 지역발전 구상'을, 충북과학기술혁신원 정재욱 본부장이 '중부3군 미래산업 육성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가졌다.

정재욱 본부장은 반도체산업으로 증평군은 첨단형전기전자부품산업, 진천군은 시스템반도체산업, 괴산군은 첨단반도체산업, 음성군은 지능형부품산업이 우수하다는 제안을 했다.

또 에너지산업으로는 증평군은 첨단형전기전자부품산업, 진천군은 신재생에너지소재부품산업, 음성군은 신에너지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미래형 반도체 융합부품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SK하이닉스 중심의 플래시메노리와 시스템반도체 사업화 등 종합반도체 생산거점으로의 육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위이를 위해 진천군은 시스템 반도체산업 인근지역과 연계한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기업육성을 주문하고, 음성군은 지능형부품산업 상우산단 중심의 전력반도체, 디스플레이구동칩 등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분야 육성, 증평군은 첨단형전기전자부품산업과 연계한 산업이 우수하다고 제안했다.

권오규 건축공간연구위원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역사수변 관광 컨텐츠 발굴로 침체된 산업을 활성화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음성과 진천, 증평을 연결하는 문화관광클러스터 구축 및 계획 수립을 통해 지역관광 산업의 활성화와 도소매업, 음식 및 숙박업 등 침체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을 주문했다.

문화관광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증평군은 좌구산 휴양림과 관광형 전통상설시장 구축을 제안했고, 진천군은 초평저수지와 초롱길, 농다리, 종박물관, 백곡저수지, 배티성지, 보탑사 등을 연결하는 정책 수립이 필요하고, 음성군은 원남저수지 둘레길과 짚라인체험장 중심의 휴양관광지 등을 제안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는 이만형 충북대 교수가 좌장으로 김선배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 송주영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산업본부장, 박시현 농촌경제연구원 명예선임연구위원, 이태형 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장, 채성주 충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유튜브 임호선TV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중계하기도 했다.

이날 토론에서 김선배 센터장은 “소단위 지역중심의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부3군의 사회 경제공동체 형성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송주영 본부장은 “중앙주도적 정책에서 벗어나 지역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혁신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지역 강소기업 육성 및 지역인재 양성 등을 통해 지역산업을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시영 명예선임연구위원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주민과 중부3군 주민 간의 건전한 공동체 형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태형 본부장은 중부3군의 물류정책 방향으로 유휴시설, 장비 등을 공유하는‘공유물류’ 모델을 꼽았다. 이를 통해, 중부3군 기업의 물류 고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물류산업의 효율화를 도모하자는 것이다.

채성주 선임위원은 “지역 간 균형발전과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감곡-혁신도시-청주공항 철도 건설사업, 충북선고속화사업 등의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임호선 의원은 “4차산업시대를 맞아 중부3군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장점이 무엇이고 나아갈 길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며 “중부3군이 충북의 10년을 선도하는 혁신의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진천·음성 / 김병학·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