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7.04 19:55:11
  • 최종수정2021.07.04 19:55:11
[충북일보] 청주 오송이 'K-바이오 랩허브'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바이오신약 개발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대안으로 반영되면서 더 큰 관심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충북도 등 전국 11개 지자체가 K-바이오 랩허브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충북도는 랩허브를 유치해 오송을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다시 말해 청주 오송에 바이오 창업지원 기관인 랩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두 차례 현장 평가를 마쳤다. 조만간 후보 예정지를 선정한 뒤 발표 평가 등을 거치기로 했다. 이달 중 후보지 1곳을 확정할 예정이다. 부지 적정성, 사업 운영과 지원 계획 타당성, 주변 인프라와 지자체 지원 역량 등이 중점 평가 대상이다. 선정 후 8월 예비타당성 평가를 통과하면 2023~2024년 공간 조성을 마치게 된다. 국비는 2천500억 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충북도의 노력은 별로다. 현실적인 노력이 부족해 보인다. 다른 지자체와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너무 자만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별다른 외부적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인천시는 지난 2일 인천 바이오 기업인 위아텍,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을 방문해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생산 현장을 방문했다. 대전시는 K-바이오 랩허브를 가장 빠르게 정착시키고 성공시킬 수 있는 인프라와 역량을 보유한 지자체라는 홍보전을 펴고 있다. 경남도는 경남 양산 유치를 위해 지난달 30일 부산·울산시와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와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모두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한 사전 포석이다.

특히 인근 대전시는 세종시와 충남도와 힘을 합해 참여·협력키로 했다. 지역 국회의원 주관 국회토론회 및 시의회의 공동건의안 채택 등 정치권에서도 전방위로 힘을 보태고 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결의대회 및 유치서명운동도 이어졌다. 충북도의 입지여건이 좋은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고 여유를 부릴 처지는 아니다. 더 적극적인 유치 의지를 보여야 한다. 왜 오송이 합리적이고 정당한지 끊임없이 주장·요구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충북도나 충북 정치권의 태도는 좀 미진하다. K-바이오 랩허브는 오송의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충북의 발전과 도민의 이익과 관련된 일에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물론 전혀 나서지 않는 건 아니다. 얼마 전 바이오 관련 전국 61개 기업·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사실을 모르는 바 아니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한 것도 안다. 하지만 이 정도론 부족하다. 충북도민이라면 당연히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 충북도가 K-바이오 랩허브 유치에 나선 이유는 너무나 분명하다. 청주 오송을 세계적 바이오 메카로 만들기 위해서다. 지금 오송이 갖고 있는 입지 여건은 너무 훌륭하다. 충청권을 넘어 세계적인 바이오혁신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마지막까지 오송이 최적지라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켜야 한다. 주요 관련 기업들과도 스킨십을 강화해야 한다. 좋은 여건이 늘 좋은 결정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만큼 오고 싶은 기업이 생기도록 알리는 게 중요하다. 충북도는 정부가 후보지를 선정하기 전까지 오송이 최적지임을 자꾸 알려야 한다. 토론회가 됐든, 업무협약이 됐든 오송 입지의 적정성을 합리적으로 구체화해야 한다. 오송은 바이오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이 집적화하는 등 기반 시설이 잘 갖춰졌다. 오송 제1생명과학단지는 68개, 제2단지는 85개 기업이 입주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132개 연구·지원시설이 들어섰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등 보건의료 분야 6대 국책기관도 둥지를 틀고 있다. 우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산업단지 3곳도 새로 조성된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인근인 청주 오창에 구축되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K-바이오 랩허브는 청주 오송에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