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6.02 20:22:00
  • 최종수정2021.06.02 20:22:00
[충북일보]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년도 남지 않았다. 투표일은 내년 6월 1일, 사전투표일은 5월 27~28일이다. 개정 지방자치법 시행(2022년 1월 13일) 후 치러질 첫 선거다. 새롭게 선출된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의 위상이 한층 강화된다. 하지만 앞서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다. 유권자들의 관심이 떨어질 수 있다. 대선 영향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새 대통령 임기는 5월 10일 시작된다. 취임 직후인 5월 12~13일 이틀간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이 예정돼 있다. 정당별 공천이 대통령 취임 전후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각 후보들의 정책검증이 뒷전으로 밀릴 공산이 크다. 대권 후보에 대한 줄 대기 현상이 노골적인 이유다. 물론 정치철학이나 신념에 공감해 순수한 마음으로 대권 후보를 지지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정치적 이해관계가 없다고 말하긴 어렵다. 지방의원 정당공천제가 폐지되지 않는 한 필연적 현상이다. 대선이나 총선을 치를 때마다 공천권을 쥔 후보의 선거운동원이 될 수밖에 없다. 그게 현실이다. 대권 후보에 기댄 줄 대기를 마냥 비판하기 어려운 까닭도 여기 있다.

충북에서도 정치권 안팎에서 물밑 관망세가 읽힌다. 자천타천 거론되는 충북지사 선거 후보군의 모습도 드러나고 있다. 이시종 지사의 3선 연임제한이 일찌감치 불을 지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더 분명하다. 우선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오제세 전 국회의원의 등판설도 끊이지 않고 있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현재까지 뚜렷한 후보군이 형성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국회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3선의 이종배(충주) 의원의 등판 전망이 꾸준하다. 최근엔 당 대표 경선을 치르는 이준석 후보의 선전과 함께 신용한 서원대 석좌교수가 부상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정우택 전 국회의원의 권토중래도 거론되고 있다. 대선이 가까워지면서 여러 인물들의 충북지사 출마설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3선 연임 제한으로 현직 프리미엄이 사라진 기초단체장 경쟁은 더 치열하다. 증평군수와 보은군수 선거는 여야 정면 대결 양상이다. 청주시장 선거는 여권의 내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야권에선 아직 정중동이다. 충북도교육감과 진천군수, 충주시장, 영동군수, 단양군수 등은 현직 수성 여부 자체가 관전 포인트다. 괴산군수와 음성군수, 제천시장과 옥천군수도 재선 도전이 확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당 안팎의 거센 도전이 만만치 않다. 다만 광역의원 선거에선 다소 변화가 예상된다. 선거구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18년 6월 광역의원 인구 편차를 4대1에서 3대1로 바꾸도록 결정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후보들은 각자 유리한 셈법을 따질 수밖에 없다. 상향식 지원을 통해 도전장을 내밀기도 한다. 때론 국회의원들과 맞춤형 행보를 이어가기도 한다. 지난 3년간의 성과를 알리며 당내 경선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견제를 하기도 한다. 일부에선 당내 경선 전부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유권자의 시간은 지금부터다. 중요한 건 입지를 세운 후보들의 경쟁이 아니다. 얼마나 지역민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후보인가를 고르는 일이다. 유권자가 먼저 방향과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경제를 살리고 지역을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포퓰리즘이라면 처음부터 배제해야 한다. 실사구시로 정책 기조를 유지할 수 있는 후보를 골라내야 한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는 압도적인 위기다. 어쩌면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가존의 정치는 여 아니면 야였다. 좌 아니면 우였다. 보수 아니면 진보였다. 내 편 아니면 네 편이었다. 이런 대립 논리론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극명하게 갈라진 진영논리부터 없애야 한다. 나만 고집하는 독선부터 버려야 한다. 균형과 조화는 치우치지 않아야 가능하다. 지방정치라고 다를 게 없다. 여든 야든 실사구시가 답이다. 실사구시는 실제에 근거하여 사실을 구한다. 사실에 토대를 두고 진리를 탐구한다.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다. 실질적인 일에 나아가 옳음을 구한다. 사실을 얻는 것을 힘쓰고 항상 참과 옳음을 구한다. 궁극적으로 주민과 함께 하는 정치다. 유권자가 그런 후보를 골라 뽑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