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끊이지 않는 적재물 낙하 사고…도로 위 시한폭탄

지난 14일 보은 당진영덕고속도로서 날아든 적재물에 6세 여아 숨져
최근 4년간 충북서 도로 위 낙하물 사고 27건 발생
사망 3명·부상 45명…운전자 불안감 느껴

  • 웹출고시간2021.05.17 20:50:03
  • 최종수정2021.05.17 20:50:03

지난 14일 보은군 당진영덕고속도로 하행선에서 화물차에 실린 대형코일이 떨어져 승합차를 덮친 사고 현장.

ⓒ 충북소방본부
[충북일보] 지난 1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당진-영덕고속도로 적재물 추락사고로 억울하게 가버린 저희 조카를 도와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지난 14일 보은군 당진영덕고속도로 하행선에서 발생한 화물차 적재물 낙하 사고로 숨진 A(6)양의 이모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30분께 보은군 탄부면 건천리 당진영덕고속도로 하행선 21㎞ 지점에서 25t 화물차에 실려 있던 13t 무게의 대형코일이 떨어져, A양 등 일가족 4명이 탑승 중인 승합차를 덮쳤다.

이 사고로 A양이 숨지고 30대 모친이 크게 다쳤다.

A양의 이모는 게시글에서 "이제 8살이 된 너무 예쁜 아이가 말도 안 되는 나이에 눈도 감지 못한 채 하늘로 가버렸다. 언니는 지금 척추와 갈비뼈가 다 골절돼 대수술을 앞두고 있으며 의료진께서 말씀하시길 후유장애가 남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라며 "아직 사과조차 없는 가해자에게 거짓 없는 진술과 엄중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저희를 도와주세요. 또 이런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고 저희 조카와 같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관련 법규들을 제발 강화해주시고 보은경찰서와 관련기관들은 철저한 수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호소했다.

차량 적재물 낙하로 인한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충북경찰청 집계 결과, 최근 4년간(2018년~2021년 4월) 충북에서 적재물 낙하사고로 2명이 사망했다.

이달 숨진 A양을 포함하면 3명이 목숨을 잃었다.

같은 기간 적재물 낙하 교통사고 건수는 △2018년 5건(부상자 8명) △2019년 8건(13명) △2020년 14건(22명) △2021년 1~4월 2건(2명) 등 27건(45명)에 이른다.

도로 위 낙하물로 인한 사고는 2차 사고로 이어져 대형사고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가 있다.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운행 속도가 높아 더욱 위험하다.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가 파악한 최근 5년간(2016~2020년) 도내 고속도로 위 낙하물 교통사고 건수는 4건이다. 전국적으로는 78건에 달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고속도로의 화물차 적재물 낙하로 발생한 교통사고 치사율이 28.5%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 14.9%의 2배가량 높다고 밝힌 바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운전자들은 차량 위 적재물이 나에게 날아오지 않기를 바라며, 불안감을 안은 채 운전대를 잡고 있는 실정이다.

영업 사원 김모(33·청주시 흥덕구)씨는 "전국 각지로 다니다보면 여러 물자를 실은 화물차 옆을 지날 때가 많다"며 "적재물이 날아드는 상상을 종종 한다.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도로교통법 39조 4항에 따르면 모든 차의 운전자는 운전 중 실은 화물이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덮개를 씌우거나 묶는 등 확실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