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1.27 19:56:46
  • 최종수정2021.01.27 19:57:11
[충북일보] 청주 지하철 시대를 열기 위한 충북도의 열망이 뜨겁다. 정치권도 가세해 힘을 보태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26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찾아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요청했다. 이장섭·임호선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최충진 청주시의회의장도 동행했다. 이 지사는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의 핵심 사업"이라며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지 않고 청주시민이 대전과 세종시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반드시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강호축 구축 완성을 위한 오송연결선과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중부내륙선 지선도 철도망계획에 반영을 건의했다. 충청권 4개 광역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는 지난해 12월 국가철도망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반영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 중 충북에 해당하는 구간은 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의 26.7㎞ 신설 노선이다.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구간은 지하철로 구상됐다.

충북의 철도 혈관을 뚫기 위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은 필수조건이다. 사업 추진의 원동력인 재원 조달을 위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하지만 10년 단위로 수립돼 한 번 기회를 놓치면 장시간 기다려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 계획을 변경하고 있다. 2006년 3월 제1차 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돼 현재 제4차 변경·수립 과정에 있다. 조만간 변경된 구축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거칠 예정이다. 그런 다음 2030년까지 추진할 철도망 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2019년 추진한 용역에서 타당성을 인정한 13개 사업을 이미 국토부에 건의했다. 모두 반영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하지만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코로나19까지 겹쳐 어려움이 더 커지고 있다. 충북도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 핵심 5개 사업만이라도 우선 반영되길 바라고 있다. 그만큼 당위성이 있고, 효과도 확실하기 때문이다. 전국 각 지자체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요청한 신규 철도사업은 150~180건에 이른다. 모두 절박한 심정으로 나서고 있다.

충북도가 충청권 광역철도에 집중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충북도가 구상한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지하철 노선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물론 아직 구체적인 노선은 확정되지 않았다. 대략 가경동 고속버스터미널을 중심으로 사직동, 상당공원을 거쳐 오근장(청주공항)까지 이어지는 11㎞가 거론되고 있다. 지하철 건설비는 ㎞당 1천억~1천300억 원, 운영비는 약 20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충북도나 청주시의 재정으론 감당이 어렵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반드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추진할 수 있다. 그게 청주 지하철 시대를 여는 지름길이다. 청주시내에 지하철이 생기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도심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다.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심에서 열차로 편안하게 오송역과 청주공항을 오갈 수 있다. 40분 거리의 청주도심~KTX오송역 구간은 18분대로 줄어든다. 광역철도를 타고 대전과 세종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 청주의 '철도친화도시'로 부활이다.

청주는 1980년 이전까지만 해도 철도친화도시였다. 하지만 청주역이 도심 외곽인 흥덕구 정봉동으로 이전한 뒤 철도 사각지대로 전락했다. 시내에서 역까지 거리가 멀어 이용객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청주시의 철도이용률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편이다. 청주의 도심 교통이 복잡한 것도 철도역 외곽 이전과 무관치 않다. 청주시민들이 충청권 광역철도의 도심 통과를 반기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청주시내 교통체계를 개선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 지하철 건설은 청주시민들에게 철도를 다시 돌려주는 일이다. 인근 도시와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위함이다. 다시 한 번 더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소망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