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1.25 19:46:38
  • 최종수정2021.01.25 19:46:42
[충북일보]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문을 연지 7년이 넘었다. 하지만 운영 상황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다. 한 마디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당초의 집적화(클러스터)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충북 오송첨복단지는 2013년 11월 문을 열었다. 시설과 장비 등 인프라는 세계 여느 바이오 클러스터(집적단지)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핵심 시설 4곳의 가치는 엄청나다. 이곳에는 초정밀 MRI 등 신약·신기술 개발에 필요한 값비싼 장비 700여종이 구비돼 있다. 10분 남짓 거리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국립보건연구원 등 국가 6대 보건의료기관이 밀집해 있다. 하지만 단지의 인프라를 활용해야 할 중소·중견 바이오 기업들이 기대만큼 입주하지 않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충북 오송과 대구에 분산배치가 결정타였다. 비슷한 시기 이명박 정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신 기업도시 건설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바이오시밀러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마음을 바꿨다. 오송과 대구가 아닌 인천 송도지역에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첨복단지 난립의 시발점인 셈이다. 첨복단지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집적화가 필수 요건이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문재인 정부도 집적화와 거리가 먼 정책을 폈다. 되레 첨복단지 난립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유력 정치인들이 강력한 주장에 따라 정책의 방향이 바뀌곤 했다. 국내 첨복단지는 바이오·의료산업으로 상징된다. 그러나 제대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오송과 대구, 인천 송도 등에서 제각각 경쟁을 벌이고 있다. 1곳의 산업벨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당초 목표는 사라진 셈이다. 글로벌 바이오·의료시장 선점은커녕 국내 산업단지끼리 경쟁하는 모양새다. 수도권과 충청권, 영남권에 이어 최근엔 호남권까지 첨복단지 유치를 선언하고 나섰다. 전남도는 지난 21일 서울 소재 한 호텔에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 지역구 의원이 주최하고 전남도가 주관했다. 전남도는 올해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상지는 화순백신특구다. 앞서 지난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이 전남을 방문한 자리에서 "화순의 바이오 메디컬 허브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가 함께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남도는 지난해 말 보건복지부에 첨복단지 지정 신청서를 이미 제출했다. 충북과 대구·경북·호남을 연결하는 비수도권 3각 첨복벨트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오송과 대구 첨복단지마저 원활하지 않다. 전남도 가세는 인천 송도 바이오·의료단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나 청와대 정책조정실의 정책조정 능력이 의심스럽다. 경제수석실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충북도와 청주시, 지역 국회의원들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첨복단지는 2038년까지 30년간 진행된다. 신약개발지원센터를 비롯해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임상시험센터 등 100만㎡ 규모의 의료 단지를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정부는 지난 2009년 충북 오송과 대구 신서혁신도시를 각각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지정했다. 충북 오송과 대구 신서혁신도시에는 2038년까지 국비 2조4천억 원을 포함한 총 8조6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의료산업의 실리콘밸리' 혹은 '한국판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를 표방하고 있다. 당시 실리콘밸리 또는 바이오클러스터 등의 정책적 철학은 클러스터였다. 1곳에서 사업효과 극대화였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백신산업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국내 바이오 자원과 의료 인력이 곳곳으로 분산된 상태다. 어느 한 곳도 제대로 된 바이오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라도 정부가 당초 목표대로 가는 게 맞다.

첨복단지는 아직 충북 오송에서도 꽃을 피우지 못했다. 충북 오송을 바이오 의료서비스의 거점으로 만드는 게 순서다. 또 다시 첨복단지를 새로 구축하는 건 국가적 효용성의 문제다. 지금은 집적화를 통해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 때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