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논에 불시착한 공사 훈련기 'KT-100'… "비행 당시 기체 결함 확인 "

6월 8일 청주 논에 불시착
공사, 사고조사 결과 발표
프로펠러 축 마모·절단

  • 웹출고시간2020.07.31 15:27:57
  • 최종수정2020.07.31 15:28:44

공군사관학교 등 공군 관계자들이 지난 6월 8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남이면 신송리의 한 논에 불시착한 공사 제55교육비행전대 소속 KT-100 훈련기를 장비를 이용해 견인하고 있다.

ⓒ 강준식기자
[충북일보] 최근 추락한 공군사관학교 'KT-100' 훈련기의 불시착 원인이 기체 결함으로 확인됐다.

공군사관학교는 지난 6월 8일 발생한 KT-100 훈련기 비상 착륙 관련 사고조사 결과, 항공기 결함으로 인한 엔진 정지로 인해 발생했다고 31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당시 KT-100은 항공기 프로펠러를 돌리는 축이 마모돼 절단되는 결함이 있었다.

공사 측은 훈련기 불시착 사고 이후 모든 KT-100 훈련기에 대해 정밀 특별점검을 벌이고 있다.

점검 결과 이상 없는 항공기에 대해 오는 8월 3일부터 점검 비행을 진행한 뒤 정상적인 비행임무에 투입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사고방지 및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해 유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월 8일 오전 9시26분께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신송리의 한 논바닥에 공군사관학교 제55교육비행전대 소속 훈련기 KT-100이 불시착하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훈련기에는 55교육전대 소속 교관 조종사 A대위와 학생 조종사 B소위 등 2명이 타고 있었다.

이들은 불시착한 뒤 자력으로 훈련기를 빠져나와 공사 내 항공의료원으로 옮겨져 가벼운 치료를 받았다.

훈련기가 불시착한 곳은 민가와 수백m 떨어진 지점이어서 주민 피해는 없었다.

이 훈련기는 이날 오전 8시30분 평시 공중 조종훈련을 위해 이륙, 1시간가량 훈련 비행을 마친 뒤 부대로 복귀하던 중 기체 결함으로 인한 엔진정지로 활강비행을 하다 활주로 인근 논에 비상 착륙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