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7.20 19:41:44
  • 최종수정2020.07.20 19:45:35
[충북일보] 'KTX 세종역' 신설 논란만큼 충북을 뜨겁게 하는 건 없다. 누군가 내뱉기라도 하면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다. 그만큼 휘발성이 강한 주제다.

충청권은 세종시 건설 단계부터 협력자였다. 세종시는 점점 성장·발전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KTX 세종역 신설을 다시 거론했다.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까지 발표했다. '긍정' 평가가 나왔다며 세종역 추진의지를 다시 공식화했다.·지난 9일 발표한 아주대 산학협력단 용역의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를 근거로 내밀고 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은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타났다.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 용역의 0.59에 비해 0.27포인트 증가했다.

통상 국책사업은 통상 B/C가 1 이상인 경우에만 경제성을 인정한다. 하지만 지역 균형발전 등을 감안한 종합평가(AHP)에서 0.5 이상이면 시행할 수 있다. 세종시는 이 점을 들어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한 듯하다. 세종시는 금방이라도 역사 건설을 강행할 태세다. 접근성과 역 간 거리 등을 고려해 금남면 발산리 일대를 최적지로 보고 있다.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약 22㎞ 떨어진 중간지점이다.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충북도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도와 충남도, 대전시 등 인근 지자체들은 세종시와 함께 균형발전을 기대했다. 하지만 균형발전은커녕 지금까지도 '빨대 현상'만 경험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갈등도 차츰 심해지고 있다. 그래도 충북은 'KTX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다'는 정부와 정치권의 결론을 믿었다. 누군가 KTX 세종역 신설 얘기를 꺼내도 지역 차원의 대응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졌다. 충북도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게 됐다. 세종시가 세종역 건설을 공식화한 만큼 적극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당권 레이스가 시작되면서 정치권도 의견이 갈렸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지난 17일 청주에서 열린 콘퍼런스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KTX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4개 지자체가 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역 철도를 통해 대전과 세종, 충북을 연결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는 대안도 내놓았다. 하루 앞서 청주를 방문한 김부겸 전 행안부장관는 세종역 찬성 발언을 했다. 물론 하루도 안 돼 "충북도민들에게 상처를 드리는 부적절한 표현이었다"며 사과했다.

전북도의회도 '세종역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20일 KTX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라선의 경우 복선전철화 사업이 끝났는데도, 고속 철도망이 구축되지 않아 지역 주민들의 고속 열차 이용에 불편이 큰 데다, KTX 세종역이 신설되면 호남고속철 마저 저속철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정부에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교통정책을 촉구했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충청권을 넘어 호남권까지 불똥이 튄 셈이다. 세종시는 지금이라도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을 제대로 따져야 한다.

KTX 세종역 논란이 되풀이되는 이유는 분명하다. 근본적인 원인은 오송역과 정부세종청사 간 접근성 때문이다. 우리는 정부가 충청권 광역교통망 확장부터 서둘러야 한다고 판단한다. 그래야 충청권의 기능 분담과 상생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계룡~신탄진 35.2㎞ 광역철도를 신설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계룡~대전조차장 기존선, 대전 조차장~회덕 4.25㎞ 2복선화, 회덕~신탄진 5.59㎞ 단선신설 등이 주요 골자다. 청주시는 광역 교통망과 연계한 도시철도망 확장도 제안했다. 대전 도시철도 1호선 반석역과 세종시~오송~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전철망을 구축하자는 거다. 반석역~세종정부청사~조치원 25㎞를 신설하고 조치원~오송 2㎞를 복선화하면 관문역과 관문공항에서의 세종 접근성도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송역·청주공항과 세종 간 접근성 부재가 세종역 논란과 호남철도 직선화 주장에 빌미를 제공한 측면이 크다. 때마침 이낙연 의원이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충청권 광역교통인프라 확장이 일석이조의 묘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