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7.14 19:12:16
  • 최종수정2020.07.14 19:12:22
[충북일보] 충북도내 고등학생들도 대학생들처럼 교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진로에 맞춰 원하는 수업을 골라 들을 수 있다. 정해진 학점을 채우면 조기졸업도 할 수 있다.

교육부는 지난 2월 청주를 충북지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로 선정했다. 충북도교육청은 14일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교육협력센터 선포식'을 열었다. 청주시와 청주지역 7개 대학이 공동 참여했다. 교육협력센터는 고교학점제 추진 거점이다.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청과 학교, 지역사회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수업 모임을 위한 공간도 제공한다. 충북의 미래 교육 방향을 탐색하고 제안하는 공간이다.

고교학점제는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학년에 관계없이 졸업할 수 있는 제도다. 대학 입시에 초점을 맞춘 획일적 교육과정이 아니다. 학생 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이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많은 게 달라진다. 우선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적성·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교사는 수업·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 교육협력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고교학점제는 영역·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 기반 교육과정이다. 학교는 졸업에 필요한 총 이수학점과 필수 이수학점을 학생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나머지는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대입 중심의 현 교육체제에서 혼란은 불을 보듯 훤하다. 학생들이 진로와 관련된 과목만 선택해 학습 불균형도 예상할 수 있다. 기대만큼 우려가 큰 이유다. 우선 교육여건 조성, 내신평가·대입제도 정비 등 선결 과제가 아주 많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도농격차 축소 등 학점제 시행을 위한 사전 과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그래야 학교 현장에서 혼란을 줄일 수 있다. 고교학점제가 대학입시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으로 변질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현 대입제도는 일종의 표준화 검사다. 사실상 획일화돼 있다. 주어진 교과가 정해져 있다. 평가 내용도 공통교과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 고교학점제는 다르다. 공통과목이 아닌 선택과목 중심의 교육이다.

대학들은 입시에서 변별력을 우선한다. 소위 명문대일수록 변별력을 더 강조한다. 따라서 대학마다 다른 평가 장치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이럴 경우 학생들의 고교 내신 성적은 선택과목 위주로 매겨질 수밖에 없다. 내신에 대한 신뢰도가 무너질 가능성이 큰 이유는 여기서 찾을 수 있다. 학점제 도입 전에 대입제도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고교학점제 도입 시 발생할 부작용을 최소화할 방안이 필요하다.

고교학점제는 교육의 근간을 바꾸는 일이다. 관련 부서를 넘나드는 정책적 조율이 필요하다. 고교학점제가 표방하는 '학생의 개별 교과 선택권 확대'는 기존의 획일화된 대입제도와 충돌할 수밖에 없다. 정책 부서의 높은 칸막이부터 없애고 정교하게 설계해야 한다. 가장 먼저 대입제도-고교학점제-고교체제-내신 절대평가를 하나의 패키지로 봐야 한다. 한 묶음으로 보고 비전과 방향, 로드맵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정권이 바뀌면 추진 동력을 잃을 거라는 전망도 있다. 그만큼 교육부와 교육청의 의지가 성패를 가르는 주요 변수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다. 내신 절대평가만 해도 언제부터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 차근차근 차기 교육과정 개편 등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 교육 공약 중 하나다. 실행 취지는 아주 분명하다.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참여형 수업을 늘리는데 있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기대는 크다. 현행 고교체제를 개편하고 대입과정을 개선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어느 날 갑자기 생각나 펼치는 정책이 아니다. 일반고를 어떤 식으로든 살려야 한다는 현장의 고민이 반영됐다. 교육생태계를 새롭게 해 충북의 인재가 미래의 인재로 거듭날 수 있어야 한다. 제대로 준비해 취지를 살려야 한다. 모두를 위한 수월성 교육으로 전환되도록 해야 한다.

새로운 미래를 위해 청주시와 도내 대학들이 함께 나섰다. 고교학점제가 충북교육의 새로운 동력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