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25 19:23:41
  • 최종수정2020.02.25 19:23:45
[충북일보] 대한민국이 코로나19에 멈춰가고 있다. 초유의 폐쇄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일상이 비상상황이 됐다. 언제 어디서 코로나19에 감염될지 모르는 처지가 됐다.

충북도 이미 '코로나19 청정지역'이 무너졌다. 확진자 숫자도 계속 늘고 있다. 기차역이나 버스터미널 풍경이 가장 먼저 바뀌었다. 시내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끼지 않은 사람을 보기 어렵다. 서로 접촉을 피하려는 모습이 뚜렷하다. 기업들도 출장, 회식, 동호회 활동, 외부 회의 참석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감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다.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서고 있다.

코로나19로 일상의 평화가 깨진 지 오래다. 지금은 장기대책보다 조기 극복에 집중해야 할 때다.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코로나 확산을 좌우하는 고비가 될 것 같다고 한다. 그 때쯤이면 환자 발생 속도가 크게 줄어들 거라는 게 정부 당국자의 말이다. 물론 인류 역사상 새로운 감염병으로부터 자유로웠던 적은 없다. 게다가 코로나19 치료제는 현재까지 없다. 확산세도 여전하다. 다행히 치사율은 그리 높지 않다. 환자의 면역력을 높이면 회복된다고 한다. 더 중요한 건 더 치명적이었던 사스와 메르스, 신종플루도 극복했다는 점이다.

감염병 퇴치의 제1조건은 방역당국의 철저한 선제조치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조건이 성숙한 시민의식이다. 충북도민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방역에 대한 신뢰와 협조가 바이러스 퇴치의 필수조건이다. 우선 지역사회 확산을 막는데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과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야 한다. 증상 의심자는 스스로 자가 격리와 절차에 따른 신고와 검진을 받아야 한다. 일탈 행위는 자칫 지역사회에 위기를 조장하는 일이 될 수 있다.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

코로나19는 경제에도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대기업, 중소기업, 영세 상인을 가리지 않고 있다. 업종 역시 구분하지 않고 무차별적이다. 일단 관광업이 가장 먼저 된 서리를 맞았다. 그 바람에 항공, 버스, 음식점, 관광 기념품 가게 등도 고사 직전이다. 소비 부진에 그치지 않고 확산하고 있다. 확진자 발생 사업장은 폐쇄 조치된다. 자연스럽게 생산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아무런 대책도 없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졌다. 수급 균형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교차하는 패턴이 무너진 셈이다.

정부는 2003년 사스(SARS) 사태 때 7조 5천억 원을 추가경정예산(추경)에 편성해 지원했다. 2015년 메르스(MERS) 사태 때는 11조 6천억 원의 추경을 편성한 적이 있다. 우리는 코로나19 관련 추경도 편성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규모는 이전 사스나 메르스 때와 비슷하면 될 것 같다. 이번 상황 역시 그때만큼 엄중하다. 당연히 여야의 초당적인 협조와 신속한 집행이 필요하다. 정부가 28일 '종합 경기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여기에 방역과 경제회복 등 모든 특단의 대책들이 포함돼야 한다.

코로나19 관련 경제 위기는 금방 해결될 것 같지 않다. 현재 경기악화는 점점 두려운 공포로 진화하고 있다. 경제가 극도의 침체기를 맞으면 좀처럼 회복하기가 어렵다. 회복은커녕 끝 모를 나락으로 떨어지기 일쑤다. 특별 경영안정 자금이나 연체 금리 인하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손을 잡아줘야 한다. 경제는 일시적 충격일 땐 감내하고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장기화하면 견디지 못한다. 지원 대책이 현장과 맞지 않거나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 지 여부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정부는 실물경제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충북도와 청주시 등 지자체와 시민사회의 역할도 중요하다.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생필품 사재기 등 무분별한 행위는 위험을 자초할 뿐이다. 물가를 이상 폭등하게 하는 경제 혼란의 주범일 뿐이다. 모든 노력을 헛되게 하는 몰지각한 행위다. 감염병은 사소한 실수에서 걷잡을 수 없는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 모두가 한마음으로 비상시국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불안감이 아니다. 자신감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