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 폐교 천덕초 임대 놓고 끝없는 갈등

충북도교육청 본관 출입문 폐쇄…민원인 불편
전태일 노동대학 측 사무실 점거 시도

  • 웹출고시간2020.01.13 20:36:27
  • 최종수정2020.01.13 20:36:40

13일 충북도교육청 본관에서 전태일 사이버노동대학 구성원들이 영동 폐교 천덕초등학교 재임대를 요구하며 노숙농성을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이종억기자] 영동군 매곡면 폐교시설인 옛 천덕초등학교 임대를 둘러싼 잡음이 충북도교육청 본관 출입문 폐쇄와 경찰출동 사태로 비화됐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 10일 오후 3~4시께 도교육청 현관에서 노숙농성 중인 전태일 사이버노동대학 구성원들이 본관 사무실을 점거하기 위해 진입을 시도하자 출입문을 모두 폐쇄했다.

이후 경찰이 출동하면서 농성자들은 물러섰지만 도교육청 본관 출입문은 월요일인 13일에도 하루 종일 쇠사슬로 묶인 채 잠겨 있었다.

이로 인해 도교육청을 찾은 민원인들이 금요일에 이어 이날까지 큰 불편을 겪었다.

사태의 발단은 폐교된 천덕초 재임대를 요구하는 전태일 사이버노동대학 측과 법대로 처리원칙을 내세운 영동교육지원청의 방침이 충돌한데서 비롯됐다.

폐교된 영동 천덕초 건물과 부지를 16년 동안 임대해 사용해온 전태일 노동대학 측은 지난해 말로 임대계약 기간이 끝나가자 지난해 10월 재임대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마을주민들로 구성된 천덕영농조합법인도 해당부지에 대한 임대를 요구하며 대부 신청서를 영동교육지원청에 제출했다.

임대신청자가 2곳이 되자 영동교육청은 지명경쟁입찰 계획을 각자에게 통보했다.

지난해 12월 13일 도교육청 본관 현관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간 전태일 노동대학측은 이 영농법인에 대해 "유령법인인데다 법인 대표자가 수년전 전태일 노동대학을 불온삐라를 뿌린 단체라고 음해한 장본인"이라며 이 영농법인에 폐교를 임대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도교육청은 현지조사 등을 통해 "폐교 앞 공터에 인접한 천덕영농조합법인의 창고 진입로를 내주는 조건으로 전태일 노동대학 측에 종전 부지에 대해 재임대를 하겠다"는 중재안을 내놓으며 "1월 10일까지 기한연장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행정절차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그러나 전태일 노동대학측은 "폐교에 인접한 논에 대해서도 절대 영농법인에 임대 또는 매각해선 안된다"는 요구조건을 내세우며 재임대계약에 응하지 않았다.

도교육청은 "전태일 노동대학측이 요구하는 논은 현재 다른 주민이 임대사용 중"이라며 "노동대학측과 협의할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이같이 서로가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면서 지난 10일 양측이 충돌했고, 도교육청 본관 출입문 폐쇄사태로 번지게 됐다./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