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道, 8월 목요경제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도민의 힘과 지혜 모으자" 결의

이장섭, 수출기업에 특별경영안정자금 150억 원을 공급... 소재·부품산업 육성 강조

  • 웹출고시간2019.08.22 16:37:57
  • 최종수정2019.08.22 16:37:57
[충북일보 최대만기자] 충북지역 경제인사들이 참석하는 목요경제회의에서도 일본 수출규제의 어려움을 극복하자의 뜻이 모아졌다.

충북도는 22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장선배 도의회의장, 이장섭 도정무부지사, 이두영 충북도상공회의소 협의회장을 비롯한 도내 경제관련 기관단체장 24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목요경제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하천수 한국은행 충북본부장, 김태룡 한국자산관리공사 본부장, 문현선 중소기업진흥공단 충북지역본부장, 이태원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신입회원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각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원사업이나 대책에 대해 중점 설명·공유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이 다각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지역의 핵심 경제기관·단체로써 이 경제상황을 적극 대처하기 위한 협력 결의를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결의문은 당장 어려움을 겪게 될 도내 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각 기관·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는 한편 기관·단체의 대응책이 차질 없이 지원되도록 적극 협력해 기업인을 비롯한 도민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으자는 내용이 담겼다.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라 도내 기업의 피해가 점차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수출기업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특별경영안정자금 150억 원을 공급해 기업의 자금애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며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수출기업의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소재·부품산업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과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기반 연구센터 설치 등 원스톱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지역의 소재·부품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0일부터 개최하는 2019세계무예마스터십의 성공 개최를 위해 많은 성원을 부탁하며 이 대화를 통해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켜 현재의 경제상황을 의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