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악의 취업난… 청년들은 해외로

도내 해외현장실습 고교생
3년간 모두 33명 취업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

  • 웹출고시간2018.09.19 20:37:33
  • 최종수정2018.09.19 20:37:33
[충북일보] 국내 취업난이 심각해 지면서 해외로 눈길을 돌려 취업하는 고교생과 대학생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고용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취업자 수는 2천690만7천명으로 1년 전보다 3천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취업자 증가 폭은 올 2월부터 7개월째 10만 명대 이하에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내 국내 취업보다는 해외로 취업과 현장학습을 떠나는 고교생과 대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도내 고교생중 해외로 현장학습을 떠난 학생은 모두 30명이었다. 2016년은 22명, 지난해 23명 등으로 이중 해외현장실습에서 취업한 인원만 모두 33명이었다.

대학생의 경우 충북대와 청주대 서원대 등에서 2015년도에 6명이었던 해외취업자가 지난해까지 모두 17명이 해외로 취업을 나갔다.

고교생과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해외 취업국가는 일본이다. 통계에 따르면 일본은 현재 20년 만에 청년 고용률이 90%는 넘어서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취업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일본 채용을 장려하는 국내외 움직임이 지속되면서 일본의 채용문은 더욱 활짝 열릴 전망이다.

지난해 말 기준 일본 취업을 위한 '기술·인문지식·국제업무비자'를 취득한 한국인은 2만1천603명으로 전년 대비 약 14% 증가했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일본이 내년 4월부터 외국인 노동력을 받아들이기 위해 새로운 체류자격을 만들겠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건설과 농업 숙박 간병 조선업 등 5개 분야에서 '특정기능 평가시험'을 신설해 합격하면 취업자격을 부여하고, 2025년까지 해당 분야에서 50만 명 이상의 외국인 노동자를 받아들일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도내 A대학 취업담당자는 "일본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늘면서 대학들이 일본어 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며 "내년 2월 졸업생중 상당수가 일본 등 해외취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B전문대 관계자는 "현재 학생들이 현장실습으로 해외실습을 원하고 있어 수년내 일본 등 해외취업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