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1.21 20:51:56
  • 최종수정2016.11.21 20:51:56

김상화

음성소방서장

금세 져버린 붉은 단풍의 아쉬움과 함께 매서운 한파가 몸을 움츠리게 하는 계절이 왔다. 겨울철이 되면 소방서는 더욱 긴장을 늦출 수 없다. 각종 난방기구와 전기사용이 급증해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소방당국은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각종 예방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겨울철에는 공사장 안전관리를 집중 추진시책으로 정하고 화재예방을 위한 점검 및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공사장 용접 시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대형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빈번하다.

국민안전처 화재현황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화재 4만 343건 중 용접에 의한 화재는 1천75건으로 하루 2.9건씩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용접·용단작업 관련 화재·폭발사고 분석 결과, 착화물은 인화성가스(35.7%), 인화성물질(28.6%), 우레탄 판넬류(14.3%), 발포 우레탄(7.1%), 기타 발화재(14.3%) 등이며 재해발생 공사 종류는 공장(21.4%), 군 시설(14.3%), 도로 및 관로(14.3%), 빌딩(14.3%) 등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고 사례를 살펴보자. 2016년 6월 남양주시 진접읍에서는 ○○복선전철 기초 보강작업 중 굴착공간에서 누출된 LPG가 폭발해 4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부상당하는 큰 사고가 있었다. 또한 2011년 6월 남양주시 금곡동 ○○교회 신축공사 현장에서는 지하 피트층 용접작업 중에 LPG로 인한 순간적인 화재가 발생해 1명이 사망했으며, 2010년 8월에는 인천시 중구 ○○회관 리모델링 현장에서 천정 H-beam 용단작업 중 LPG 용기가 폭발해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사고발생 사례를 분석해 보면 용접이나 절단 작업 시 발생하는 대형 사고는 인화성 물질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인화성 액체나 폭발성 분진이 있는 상태에서 용접이나 절단 작업을 하게 되면 불꽃이나 열로 인해 폭발에 의한 화재를 초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용접 작업 시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작업 안전수칙을 필히 준수해야 한다.

용접작업 전 조치사항으로는 첫째 화기작업 허가서를 작성해야 한다. 작업 전 작업계획을 철저하게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서만 작업을 한다면 사고는 100% 예방할 수 있다.

둘째 화기감시자를 배치해야 한다. 이 때 화기감시자는 화기작업 완료 시까지 계속해서 상주해야 한다. 아주 짧은 시간 용접작업을 하더라도 용접작업 시 발생하는 불꽃에 의한 화재, 폭발 위험은 똑같다. 따라서 작업시간과 관계없이 용접작업 전에는 반드시 위의 두 가지 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셋째 용접작업 시에는 안전보건공단의 용접작업 매뉴얼에서 제안하고 있는 소화기, 불받이포, 물통, 건조사 등 소화용 물품을 반드시 구비해야 한다. 화재는 초기대응만 잘해도 대형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게 낮아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용접작업 시 확인사항을 제대로 이행해야 한다. 우선 작업 장소와 인접해 있는 인화성, 가연성 물질을 격리시켜야 한다. 또한 가연성 가스가 체류할 위험이 있는 용기 내부 작업 시에는 가스농도 측정 후 폭발 하한 1/4 이하일 때에만 작업해야 하고, 도장작업과 용접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은 절대 금지해야 한다. 수시로 내부공기를 환기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용접작업에 의한 화재는 대형사고로 번질 가능성이 크지만 사전에 준비만 철저히 해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올겨울은 모든 공사장에서 용접 작업 안전매뉴얼을 제대로 준수해 대형사고도 예방하고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 나를 지키는 따뜻한 겨울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