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性전쟁'…여성계 구심점이 없다

1. '여성' 사회적 약자인가
남녀 혐오 논란…억눌린 차별에서 비롯
사회 참여율 저조…역차별 논란 여전
관리직 여성 비율 22.4%…정치 참여도 미흡

  • 웹출고시간2016.07.27 19:57:42
  • 최종수정2016.07.31 17:28:51

편집자

전국이 때 아닌 성(性)전쟁을 치르고 있다. 남혐(남성 혐오), 여혐(여성 혐오) 논란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상까지도 번졌다. 일선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이성에 대한 평가자체가 '금기어'나 된 듯 언급부터 조심스럽다. 일부 전문가들은 여성과 관련된 내재된 사회적 불평등이 지난 5월 발생한 강남역 살인 사건을 계기로 활화산 같이 폭발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여성계의 구심점 부재를 극복하고 사회적 소통의 창구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본보는 여성 인재 양성의 현실과 대안에 대해 총 4회에 걸쳐 집중 조명해 본다.
1. '여성' 사회적 약자인가
[충북일보] 남녀 혐오(嫌惡) 논란으로 전국이 뜨겁다. 사회적 분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상당하다. 혐오 논란은 과거 차별·역차별 문제를 넘어선 사회문제가 됐다.

◇남성 VS 여성, 혐오 논쟁 나락으로

최근 온·오프라인 상에서 남녀 폄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5월 강남역 여성 살인 사건의 경우 정신질환자에 의한 범행이라는 게 경찰의 공식 입장이지만, 사회는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특히 일부 여성들은 남성의 여성 혐오에 의한 살인으로 규정하며 극단적인 논리를 펴고 있다. 이와 대적해 몇몇 남성들과 보수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사회적인 불균형에 대한 대안을 찾기보다 여성들의 목소리를 묵살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한 온라인 게임 업체의 성우가 여성의 입장을 대변하는 티셔츠를 입었다가 남녀 갈등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티셔츠에 적힌 'GIRLS Do Not Need A PRINCE(여자에게는 왕자가 필요 없다)'라는 문구가 사회를 극도로 양분시키는 빌미가 될 줄은 미처 몰랐다.

◇내재된 불평등에 따른 폭발인가
남녀의 차별·역차별 논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사회적인 불평등을 놓고 보인 시각적인 온도차는 심각한 수준이다.

과거 높은 사회적 진출의 벽을 깨기 위해 여성들은 목소리를 높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의 사회 진출이 가속화되고, 이젠 조직사회에서 여성 비율이 남성을 역전하는 상황까지 왔다.

조직 내 고위직·관리직이 남성의 전유물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서는 여성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남성의 입장에서는 사회적인 위치와 기득권을 위협하는 수준에 직면한 것이다.

그러나 여성리더는 아직 생각만큼 많지 않다.

사회에서 남성들은 앞으로가 걱정이고, 여성들은 현재가 불만인 셈이다.

◇여성 고위직 문 아직 좁다
일선 학교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여성 수가 남성을 추월한 경우가 상당하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 하위직들이다.

통계청과 고용노동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13년 기준 민간과 공기업을 합한 전문·관리직 여성 비율은 22.4%다. 특히 민간기업 중 100대 기업에서 여성 임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가 채 못 된다.

공공기관의 여성관리자 비율은 지난 2010년 9.9%에서 2011년 10.5%, 2012년 11.0%, 2013년 11.6%, 2014년 13.9%로 증가 추세지만 여전히 남성 비율이 압도적이다.

여성공무원의 경우 전체 공무원의 48.1%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관리자급은 아직 적다. 2014년 기준 전국 4급 이상 여성공무원이 11.0%에 그쳤다. 지방 공무원 중에서는 5급 이상 여성공무원이 10.3%다.

여성 판·검사 비율 역시 2013년 26.5% 수준이다.

정치 분야 상황도 마찬가지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여성은 전체 300명 중 51명(17.0%)이다. 이마저 여성국회의원 중 53.2%를 차지하는 25명이 비례대표로 진출했다.

지난 2014년 6대 지방선거를 통해 정치에 몸담은 여성 지방의원은 시·도의원(지역구 기준) 705명 중 58명(8.2%)에 불과하다. 반면 비례는 84명 중 55명(65.5%)을 차지하고 있다.

시·군·구의원은 전국 비례대표 379명 중 95.8%인 363명이 여성의원이다.

여성의 정치 참여가 순수한 경쟁보다는 아직도 이른바 '배려'와 '할당'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다.

/ 유소라·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