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옥산면 송전탑 갈등 해법은 '지중화 사업'

한전 중부건설처 "노선 확정시 추가로 설명회 개최"
세종시·청주시 모두 반발 속 인근 지중화 사례 주목
충북도·청주시, 지역 국회의원 사태 해결 서둘러야

  • 웹출고시간2016.06.07 20:09:21
  • 최종수정2016.06.07 20:13:06

한전 중부건설처가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을 경유하는 송전선로 건설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들이 마을 입구에 계획철회를 주장하는 플래카드를 걸어 놓고 있다.

ⓒ 최범규기자
[충북일보=청주]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과 오송읍을 연결하는 15만4천볼트의 송전선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 '지중화'가 거론되고 있다.

한전 중부건설처는 최근 옥산면 주민들의 민원에 대한 회신을 통해 "주민간담회는 말 그대로 송전선로 경과 예정마을 주민들을 상대로 이뤄지며, 토지 소유지 파악 전 단계"라며 "향후 측량을 통해 철탑 위치 및 경과예상 노선이 확정되면 다시 한번 주민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중부건설처는 또 송전선로 통과 예상지역과 관련해 "청주시 100여 가구는 옥산면 경과 3개 마을 가구의 총합이며, 세종시 5가구는 심중2리 일부 가구만 적시해 사실을 왜곡했다"며 "실제 세종시 심중2리만도 57가구, 주민은 200명이 넘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로길이는 아직 측량을 못해 정확하지는 않지만, 1㎞ 이내의 선로 단축은 가능하고 가파른 산지로서 경제성은 미미하다"며 "동림산성은 청주시 향토 유적으로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300m를 이격해 법적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를 종합하면 중부건설처는 현재 주민설명회를 추가로 개최할 예정이고, 노선 최종 확정단계에서 동림산성 우회가 결정된다고 해도 법적 요건을 갖췄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해당 송전선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남·북 경계에서 세종시 전동면 또는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경유하는 노선 모두 심각한 사회적 갈등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부건설처가 향후 개최할 예정인 주민설명회도 세종시 전동면과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주민들의 반발로 '난장판 설명회'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지난 2014년 6월 최종 확정된 세종~부강 간 송전선로 지중화 사례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이 사업은 한전이 세종시 금남면 부용리와 황용리에 설치하려던 15만4천볼트의 송전철탑과 관련해 지난 2012년부터 2014년 6월까지 부용면 주민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와 관련된 내용이다.

당시 2명의 주민의 목숨을 끊는 등 심각한 사회적 갈등이 유발됐다.

이후 당시 세종시 지역구 이해찬 의원은 한전 본사 담당자들을 불러 세종시 송전탑 건설계획을 보고받고, 한전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게 송전탑 지중화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1년에 걸친 협의 끝에 지난 2014년 6월 부강~세종 간 송전탑 설치계획을 철회하고 전면 지중화 합의를 이끌어 냈다.

부강~세종 간 송전탑과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송전탑은 모두 15만4천볼트로 같은 규모다. 비록 거리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지자체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노력하면 해결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겨줬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북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송전탑 문제에 큰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

주민설명회를 비롯해 송전선로 노선안이 검토되는 상황에서 적극 개입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에도, 충북도와 청주시 및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사태의 추이만 예의주시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청주시 옥산면 송전탑 문제는 특정 지자체와 국회의원만의 문제가 아니라 청주시만 모두의 건강권을 해칠 수 있는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도와 시, 지역 국회의원이 앞장서고, 주민들도 똘똘뭉쳐 옥산면 송전탑 지중화를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