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대병원 교수 사직·집단행동 규탄 성명… 지역 의료계 긴장

  • 웹출고시간2024.03.05 17:57:37
  • 최종수정2024.03.05 17:57:37
[충북일보] 미복귀 전공의를 향한 정부의 사법처리 절차가 가시화되면서 의료진의 반발이 거세지는 한편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이 잇따르면서 충북지역 의료계에 긴장감이 더해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배대환 충북대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지난 4일 밤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직의 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5일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배 교수는 게시글을 통해 "정부의 근거도 없는 무분별한 2천 명 증원은 분명 의료시스템의 붕괴를 가속화 할 것"이라며 "필수의료 강화라고 하는 지원은 결국 밑빠진 항아리에 물 좀 더 넣어주는 의미 없는 단기정책에 불과하며 혼합진료 금지는 말 그대로 의료 이용을 더 늘리고 의료민영화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필수의료 멸망 패키지의 총아임에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배 교수는 전공의들을 향한 정부의 강경 대응과 충북대학교를 비롯한 대학 총장의 의대 증원 결정에도 분노를 표했다. 충북대는 의대 정원을 49명에서 250명으로 증원 신청한 바 있다.

그는 "현대 의료는 절대 혼자만의 힘으로 환자를 치료할 수 없다"며 "같이 병원에서 부딪히며 일해온 인턴, 전공의, 전임의 선생님들의 면허를 정지한다고 하는 보건복지부의 발표와 현재 정원의 5.1배를 적어낸 모교 총장의 의견을 듣자니 같이 일하던 동료들이 다시 들어올 길이 요원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과 같이 일할 수 없다면 제가 중증 고난도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 더 남아 있을 이유는 없어 사직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5일 충북지역 단체들의 전공의 집단 행동 규탄 성명이 이어졌다.

충북장애인단체연합회는 이날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비교해 만성질환 유병률이 1.7배 높고 암검진 수검률은 비장애인보다 10%p 차이가 난다"며 "불법 의료공백이 지속될 경우 장애인들은 희생양이 되고 건강권은 위협받을 것이다. 의사들은 불법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환자에 대한 의무를 다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내 50여 개 기관·단체가 모인 '충북지역 공공의료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 공동위원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의료 공백 사태가 발생한 지 3주째 접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 곁을 떠난 의사들은 국민들의 피해와 고통을 외면한 채 집단행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정부와 강대강 대치는 더욱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의대정원 확대는 국민 대다수가 찬성·공감하는 것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할 최우선 현안"이라면서 "정부와 의료계가 힘겨루기로 치달아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간다면 우리는 결코 좌시하지 않고 그 책임을 엄중히 묻기 위해 1인 시위, 국민서명운동 등 강력한 행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 임선희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