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민간소비 "역외유출 최소화·소비여력 상승해야"

충북형 내수 활성화 위한 전문가 토론회
지역경제 활성화·민간소비 진작방안 제시
충북 1인당 민간소비 최하위, 위축된 소비심리
직주일치, 교육·소비인프라 확충 필요

  • 웹출고시간2023.11.14 17:20:55
  • 최종수정2023.11.14 17:21:27

14일 열린 '충북경제 100조원 시대 도약 토론회' 참석자들이 생산, 소비, 투자 중심의 충북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충북일보] 전국 최하위인 충북 1인당 민간 소비 활성화를 위해 역외유출을 최소화하고 소비 인프라를 확충해야한다는 필요성이 제시됐다.

14일 충북도가 주최하고 청주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충북형 내수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S컨벤션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듣고, 도민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김영환 지사를 비롯한 황영호 충북도의회의장, 조길형 충북시장군수협의회장, 이명재 충북상공회의소협의회 부회장 등 도내 시·군, 기업, 경제단체·기관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전행사는 '충북경제 100조원 시대 도약'을 위한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을 통해 도·도의회·시군·기업단체는 도민 체감형 내수활성화 방안 발굴·추진, 지역생산품 우선구매, 창업투자 생태계 구축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충북연구원 설영훈 박사는 충북 민간소비에 대해 진단했다.

지난 7월 충북연구원에서 수행한 '충북경제 GRDP 100조원 시대 도약 전략수립' 용역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충북은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은 4천612만 원으로 전국 5위인 반면, 1인당 민간소비는 1천608만 원으로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다. 지역의 지속적·안정적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요소인 민간소비가 취약한 상황이다.

14일 열린 '충북경제 100조원 시대 도약 토론회'에서 토론회 패널들이 논의하고 있다.

이같은 소비 부진의 원인으로는 △높은 수준의 역외유출 △비교열위 소비인프라 △취약한 소비여력 △위축된 소비자심리가 꼽힌다.

충북 역외유출 규모를 의미하는 충북의 지역외순수취본원소득은 -12조9천억 원이다. 충남, 전남에 이어 전국 3위를 기록했다. 해당 원인으로는 직주불일치와 기업 본사 부재가 꼽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본사 투자를 유치해 생산이 지역내에서 환류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정주 인프라 개선을 통해 직주일치, 교육인프라 조기 구축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충북 인근 대도시에 비해 부족한 소비인프라는 소득과 소비의 연계를 어렵게 한다.

충북 평균소비성향은 76.4%로 전국 16위 수준이다. 설 박사는 열악한 소비 인프라는 평균 소비 성향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소비성향이 낮다는 것은 소득 발생이 소비 지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낮은 자산·임금 규모로 인한 낮은 소득 수준도 영향을 미쳤다.

2022년 기준 충북 가구당 순자산은 2억9천186만 원으로 전국 기준 64.0%에 불과해 전국 15위를 기록했다. 도내 상용근로자 월평균 임금은 343만9천 원으로 전국 10위 수준에 해당한다.

전국 평균을 하회하는 임금 수준은 가처분 소득이 낮다는 의미로, 이는 소비여력 저하와 민간소비지출 감소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4명의 경제 전문가들이 대형쇼핑몰 유치, 관광 활성화, 정주여건 개선 등 내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충북도는 토론회에서 나온 전문가 의견 수렴과 소비촉진 도민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해 취약한 소비여건 개선과 내수 활성화에 노력해 2021년 기준 70조4천억 원 규모인 지역내총생산(GRDP)을 2026년 100조 원까지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여건 속에서도 충북경제는 2023년 9월 통계에 의하면 생산(광공업생산 7.3%↑), 소비(대형마트 판매액지수 9.3%↑), 투자가 점차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지만, 2026년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 달성을 위해서는 충북의 강점인 제조업과 함께 유통·관광 등 서비스업을 강화해 민간소비를 제고하는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